지뢰

지뢰

[ land mine , 地雷 ]

요약 땅 속에 매설하여 적군의 근접·통과시에 폭발하도록 만든 무기.
지뢰 단면

지뢰 단면

발명에 뒤이어 화약을 이용한 무기로 제작된 것인데 에서는 15세기 무렵 명(明)나라 때 실전에 사용되었으며, 유럽에서도 요새의 방어무기로 활용되었다고 한다. 근대전에서 지뢰가 크게 이용된 것은 1904∼1905년 러·일전쟁 이후이고, 이래 보편화되었다. 에서는 (戰車)의 출현이 그에 대한 방어무기로 지뢰의 발달을 촉진시켰다. 본질적으로 방어무기이고, 넓은 의미에서는 적군의 접근을 방해하는 장애물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호(壕) 등 대부분의 장애물이 자체로는 살상·파괴력을 갖지 못하는 데 비해, 지뢰는 자체가 지닌 살상·파괴력으로 적의 전진을 지체·저지 또는 방해한다. 따라서 철조망 등을 사용할 때는 그것으로 인해 지체된 적군을 공격하기 위한 추가수단인 화포·기관총 등의 화력이 필수조건이지만, 지뢰의 경우에는 반드시 그러한 추가수단이 필요하지 않다.

철조망·호 등은 이나 기타 관측수단에 의해 존재가 비교적 쉽게 발견될 수 있으나, 지뢰는 그것이 하여 피해를 입게 된 후에야 발견되는 경우가 많다. 지뢰탐지기나 기타의 정보에 의해 사전에 지뢰가 있는 것을 알게 된 경우에도, 그것을 제거하기 위한 작업 절차가 복잡하고 위험하며, 상당한 시간이 소모되고, 다른 장애물보다 전투원에게 큰 심리적 영향을 주는 효과가 있다.

1996년 유엔과 국제적십자위원회는 전세계 60여 개국에 약 1억 1천만 개의 지뢰가 묻혀 있는 것으로 추산하였으며, 같은 해 제네바에서 열린 '비인도적 무기금지 및 제한조약' 회의에서 23개국이 지뢰의 생산과 사용, 판매를 일체 금지할 것을 선언했다.

참조항목

, , , ,

역참조항목

, , , , , ,

카테고리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