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발열

증발열

[ heat of vaporization , 蒸發熱 ]

요약 어떤 물질이 기화할 때 외부로부터 흡수하는 열량이다. 이 열이 클수록 주변에서 더 많은 열을 빼앗으므로 주위의 온도를 낮추게 된다. 이는 냉각현상에 응용된다. 증발열의 크기는 일정한 온도에서의 단위질량당 또는 1㏖당 열량으로 표시한다.

기화열 또는 증발잠열(蒸發潛熱)이라고도 한다. 가 기화하여 로 될 때 흡수하는 열을 말하며, 증발열이 큰 일수록 주변의 열을 많이 흡수한다. 모든 액체가 기체로 될 때에는 증발열이 필요한데, 증발(비등점)가 주위온도 보다 낮을 때에는 주위로부터 열을 흡수하여 주위가 시원하게 된다. 보통 증발열은 일정한 온도에서의 단위질량당 또는 1mol당 으로 표시한다.

증발열은 액체의 사이의 힘을 제거하여 분자를 따로따로 이산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이다. 따라서 온도를 상승시키는 효과가 없는 숨은열의 일종이며, 온도에 따라 약간 변한다. 반대로 어떤 기체가 같은 온도의 액체로 변할 때는 증발열과 똑같은 양의 열을 방출한다. 이것이 응축열이다.

건물 옥상의 물을 뿌리는 스프링클러 시스템은 물증발에 따른 열흡수를 이용하는 방식이다. 또한 는 나 등과 같이 증발하기 쉬운 액체를 증발시켜 그 증발열로서 물건을 차갑게 하는 것이다. 에 물을 뿌리면 시원함을 느끼는 것은 물이 증발할때 주위로 부터 증발열을 빼앗아가기 때문에 공기가 냉각되기 때문이다.

참조항목

, , , ,

역참조항목

, , , , ,

카테고리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