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사

주사

[ injection , 注射 ]

요약 주사기를 사용하여 약액을 피내 ·피하 ·근육내 ·정맥내 ·동맥내 등에 주입하는 일.
주사기

주사기

약제의 효과를 정확하고 빠르게 얻기 위한 경우, 입으로 약제를 투여할 수 없는 경우, 약제가 소화액에 의해 변하거나 흡수되기 곤란한 경우 또는 약제가 소화기점막을 자극할 경우 등에 이용된다.

① 피내주사:흡수가 느리고 반응을 눈으로 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며 많은 경우 질병의 진단(투베르쿨린)이나 예방(각종 백신)에 실시한다. 보통 아래팔 안쪽, 또는 위팔 바깥쪽에 놓는다.

② 피하주사:위팔 바깥쪽 또는 대퇴의 전면이나 외측의 피하 결합조직 내에 주사한다. 흡수는 신속하다.

근육주사:둔부(臀部) 또는 위팔의 근육조직 내에 주사한다. 근육에는 혈관이 풍부하므로 흡수가 신속하다. 피하조직을 자극하는 약제나 현탁액 등을 근육 내에 주사한다.

정맥주사:주사기로써 정맥 내에 직접 약제를 투여하는 방법이다. 보통 팔꿈치 안쪽의 정맥에 놓는데, 아래팔이나 하지의 정맥에 주사하는 경우도 있다. 이 방법은 약제의 작용이 신속하고 양도 정확하게 투여된다. 주사약이 자극성이 있기 때문에 피하나 근육 내에 주사할 수 없는 경우에도 이 방법으로 투여할 수 있다. 또 양도 많이 주사할 수 있는 장점도 있으나, 약제의 작용이 빨리 나타나기 때문에 생기는 위험성이 있고 또한 유제(油劑)는 쓰이지 않는다. 수분보급을 목적으로 대량으로 주사하는 경우에는 점적(點滴)정맥주사라고 한다.

동맥주사:환부국소에 유입되는 동맥 내에 약제를 주사하는 방법으로 약제의 환부에 직접적인 효과를 기대하는 경우에 실시한다.

역참조항목

보톡스

카테고리

  • > > >

관련이미지

주사기

주사기 출처: dreamstim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