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름꽃게

주름꽃게

요약 절지동물 십각목(十脚目) 꽃게과의 갑각류.
주름꽃게(Macropipus corrugatus)

주름꽃게(Macropipus corrugatus)

학명 Macropipus corrugatus
동물
절지동물
갑각류
십각목
꽃게과
멸종위기등급 미평가(NE : Not Evaluated, 출처 : IUCN)
크기 갑각길이 약 34㎜, 갑각너비 약 40㎜
부속지수 10
생식 난생
생활양식 저서생활
서식장소 깊이 30∼100m 바다 밑
분포지역 한국, 일본, 동중국해, 오스트레일리아, 아프리카(동해안), 지중해

길이 약 34mm, 갑각너비 약 40mm이다. 몸빛깔은 붉다. 꽃게과 치고는 갑각이 좁은 편이며 뒤쪽 옆가장자리가 길고 후반부는 홀쭉하다. 이마는 3개의 이모양 돌기로 갈라지는데, 가운데 돌기가 양쪽 옆 돌기보다 튀어나왔다. 갑각의 앞쪽 옆가장자리에는 눈뒷니를 제외하고 4개의 이모양 돌기가 있다. 돌기 끝은 앞으로 휘고 뾰족하다.

갑각의 윗면은 약간 볼록하고 옆주름이 많다. 각 주름 앞에는 짧은 털이 촘촘히 난다. 집게다리는 전체에 털과 가로주름·알갱이가 있다. 발목마디 안쪽 끝에 길고 큰 가 1개, 집게바닥 윗모서리에 1개의 가시가 있다.

걷는다리는 크고 억세며 긴마디에는 가로주름이 있다. 제2 걷는다리가 가장 크다. 제1∼3 걷는다리의 발가락마디는 앞마디보다 길고 약간 휘었다. 제4 걷는다리는 앞마디와 발가락마디가 납작하고 넓어 헤엄치기에 알맞다. 수컷의 배는 제3∼5 배마디가 붙어 있다.

깊이 30∼100m의 부드러운 바다 밑에서 산다. 이나 에 걸린다. 한국·일본··오스트레일리아·뉴질랜드·아프리카(동해안)··대서양 연안에 분포한다.

주름꽃게 본문 이미지 1

참조항목

, , , ,

카테고리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