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가지수

주가지수

[ stock price index , 株價指數 ]

요약 주식시세 전반의 움직임을 나타내기 위해서 일정 시기의 주가를 100으로 하여 작성하는 지수.

주가지수를 작성하는 방법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다. 각 종목의 규모에 상관없이 지수산출에 채용된 종목의 가격을 산출 ·평균하여 비교해 보는 다우-존스식(式) 주가평균방법과, 각 종목의 주식수를 가중치로 해서 시장가액을 합계하여 비교해 보는 스탠더드앤드푸어 주가지수와 같은 시가총액(時價總額) 방법이 있다. 시가총액이란 상장주식수를 주가와 곱하여 전체를 합산한 금액을 말한다. 따라서 이 방식은 단순주가 계산방식이 아니라 가중주가 계산방식이다. 다우-존스식으로 하면 규모가 큰 회사나 작은 회사나 똑같은 비중으로 지수에 영향을 미치는 모순이 있고, 시가총액식에 의하면 규모가 큰 회사의 주가는 조금만 움직여도 지수는 크게 움직이는 단점이 있으나, 이론적으로는 후자가 합리적이라 할 수 있다.

한국에서는 증권거래소에서 1964년 다우-존스식 주가평균을 내어 1963년을 기준 100으로 지수화해서 발표해오다가 1972년 초를 기준으로 바꾸었다. 다시 1975년 초를 기준 100으로 바꾼 것을 사용해오다가 다시 1980년 1월 4일 지수화한 것이 현재에 이르고 있다. 채용종목을 매년 늘여서 지금은 의 약 50 %에 달하는 171사의 주식을 채용해서 를 대표지수로 산출하고, 업종별지수는 중분류로 17개, 소분류까지 합쳐 31개를 같이 발표하고 있다. 신주권리락(新株權利落) 등 주가에 단층이 생길 때의 지수조정은 다우-존스식 수정방법에 의존하고 있다.

참조항목

, , , ,

역참조항목

, , , , , ,

카테고리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