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골신경통

좌골신경통

[ sciatica , 坐骨神經痛 ]

요약 둔부(臀部:엉덩이)로부터 대퇴후측·하퇴외측·발등에 걸쳐 위로부터 아래쪽으로 방산하는 신경통.

궁둥뼈신경통이라고도 한다. 좌골신경을 따라 통증이 일어나는 질환이며, 과 함께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말초성 신경통이다. 좌골신경은 굵고 길며, 얕은 곳에 있기 때문에 기계적 상해에 의해 손상되기 쉽다.

원인은 외상성(外傷性) 압박 ·습랭(濕冷)··에서 오는 것 외에도 분괴(糞塊)·골반 내 종양, 임신자궁 등의 압박을 비롯하여 (薦骨)·허리 질환, 이를테면 암의 전이(轉移)나 등으로 인한 추간판(椎間板) 압박, , 알코올이나 니코틴 등의 중독에 의해서도 일어나며, 그 밖에 원인을 알 수 없는 것도 있다. 보통 편측성이며, 양측성의 경우는 요천수부(腰薦髓部)의 병, 특히 종양이나 등의 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증상은 다른 신경통과는 달리 발작적인 것이 아니라 연속성이다. 대퇴 뒤쪽부터 종아리를 따라 발에까지 이르는 격통이 오는데, 마치 불에 달군 부젓가락을 댄 듯이 뜨겁거나 또는 구멍내는 듯이 아프며, 특히 잠에서 깨어날 때나 보행 등 동작이 바뀔 때에 심하다. 치료는 원인이 뚜렷하면 원인요법을 쓰고, 대중요법으로는 안정, 살리실산제(酸劑) 등 진통제 투여, (溫罨法:뜨거운 찜질 법)이나 적외선 등의 이학적 요법(理學的療法) 등이 있다.

참조항목

, , , ,

카테고리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