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내경쟁

종내경쟁

[ intraspecific competition , 種內競爭 ]

요약 같은 종인 생물의 변종 또는 개체 사이에 일어나는 경쟁으로서 C.다윈은 생존경쟁이란 말을 넓은 뜻으로 쓰고 생물의 환경조건에 대한 저항성이나 다른 종 사이의 관계 및 같은 종내에서의 경쟁관계를 그것에 포함시켰는데, 신종(新種)의 기원에 가장 중요한 것이 종내경쟁, 즉 종안에서의 생존경쟁이라고 보았다.

이 으로 인하여 생활에 보다 잘 된 것이 생존을 계속하여 자손을 남길 기회를 보다 많이 가지게 된다. C.다윈은 이란 말을 넓은 뜻으로 쓰고 생물의 환경조건에 대한 저항성이나 다른 종 사이의 관계 및 같은 종내에서의 경쟁관계를 그것에 포함시켰는데, 신종(新種)의 기원에 가장 중요한 것이 종내경쟁, 즉 종안에서의 생존경쟁이라고 보았다. 이 생각은 오늘날에도 많은 생물학자들의 지지를 받고 있으나, 반면에 이에 대한 비판도 없지 않다.

첫째로 다윈은 종내경쟁의 실증사실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지 않고 있다. 품종이 다른 밀을 섞어서 하면 얼마 안 되어 어느 한쪽이 소멸된다고 하는 정도의 예를 들고 있을 뿐이다. 둘째로는 살아 남아서 자손을 퍼뜨린 것을 적자(適者)로 보는 것은 순환론법(循環論法)에 지나지 않는다고 보기 때문이다. 그러나 공업암화 등과 같은 의 효과나, 을 첨가한 배지에서 이 살아 남아 하는 것 등은 종내경쟁의 실례라고 할 수 있다.

참조항목

,

카테고리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