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체전선

정체전선

[ stationary front , 停滯前線 ]

요약 거의 이동하지 않고 일정한 자리에 머물러 있거나 움직여도 매우 느리게 움직이는 전선. 양쪽 기단의 세력이 서로 평형을 이룰 때 생기며, 전선이 동서로 길게 생긴다. 여름철 발생하는 장마전선도 정체전선의 일종이다.

한랭한 기단과 온난한 기단의 세력이 비슷할 경우에 생긴다. 일정한 자리에 머물러 있다고 하여 전혀 움직이지 않는 것은 아니다. 보통 10km/h로 이동하며 기상현상이 한 지역에 여러 날 동안 지속적으로 나타난다. 어떤 때는 한랭전선의 성질을 나타내고 어떤 때는 온난전선의 성질을 나타낸다.

정체전선에는 약한 저기압이 여러 개 연결되어 있는 경우가 많으며, 장마전선은 대표적인 정체전선이다. 전선의 북쪽에는 동풍류가, 남쪽에는 서풍류가 전선에 평행하게 불지만 기단과 전선은 거의 움직이지 않는다.

정체전선 본문 이미지 1

역참조항목

장마전선

카테고리

  • > > >
  • > > >
  • > >
  • > > >
  • > > >

관련동영상

전선과 날씨 차가운 기단과 따뜻한 기단이 만나면 두 기단이 섞이지 않고 그 사이에 경계면이 생깁니다. 이 경계면과 지표면이 만나서 이루는 선을 ‘전선’이라고 합니다. 전선의 종류에는 한랭 전선, 온난 전선, 정체 전선, 폐색 전선이 있습니다. 차가운 기단이 따뜻한 기단 쪽으로 이동할 때, 더 무거운 찬 기단이 따뜻한 기단 밑으로 파고들어 따뜻한 기단을 밀어 올리게 됩니다. 이때 만들어지는 전선이 한랭 전선입니다. 한랭 전선에서는 전선면의 경사가 급하여 따뜻한 공기가 급히 상승하므로 수직으로 발달하는 적운형 구름이 잘 생기고, 좁은 지역에 소나기성 비가 내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뜻한 기단이 차가운 기단 쪽으로 이동할 때에는 따뜻한 기단이 차가운 기단을 타고 올라가게 됩니다. 이때 만들어지는 전선이 온난 전선입니다. 온난 전선에서는 전선면의 경사가 완만하여 따뜻한 공기가 느리게 상승하므로 수평으로 넓게 퍼진 층운형 구름이 잘 생기고, 넓은 지역에 지속적인 비가 내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밖에도, 차가운 기단과 따뜻한 기단의 세력이 비슷하여 움직이지 않고 있을 때 생기는 전선을 정체 전선이라고 합니다. 전선 방향으로 긴 구름띠를 형성하며, 한 장소에 오랫동안 머물면서 계속 비를 내립니다. 여름철이면 우리나라에 형성되는 장마 전선도 정체 전선의 하나입니다. 온난 전선과 한랭 전선이 합쳐진 것을 폐색 전선이라고 하는데, 이는 이동속도가 빠른 한랭 전선이 천천히 움직이는 온난 전선을 만나 겹쳐지는 경우 발생합니다. 전선의 앞뒤 넓은 지역에 구름이 많이 형성되고 강수량도 많아집니다. 출처: doop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