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신미용

전신미용

[ 全身美容 ]

요약 전신의 피부를 아름답고 건강하게 가꾸어 보전하고, 노화를 방지하는 미용법.

원리는 피부에 자극을 주어 혈행을 좋게 하는 것인데, 동시에 피부 건조를 막고 지방분과 습도를 어느 정도 유지하도록 한다. 그 방법은 6가지로 나눌 수 있다.

① 가압식(加壓式, 水壓式):강력한 샤워를 전신에 고루 닿도록 맞음으로써 피부를 자극하여 신진대사를 좋게 하고, 혈행을 순조롭게 한다. 3∼5분.

② 도말식(塗沫式, 塗布式):진흙 ·백토(白土) ·탈크(talc), 탄산마그네슘 또는 밀가루를 물로 반죽하여 전신에 고루 바른다. 수분이 마르면 피부가 당기고 체온이 오르며 혈행이 좋아진다. 또 도말을 함으로써 피부와 외기를 차단하기 때문에 피부의 땀기와 지방의 건조를 방지하므로 피부가 윤활하게 된다. 20∼30분.

적외선:피부를 따뜻하게 함으로써 혈행과 신진대사를 촉진한다. 이 때 피부와의 거리는 30 cm 이상이라야 하고, 피부에 온기를 느낄 정도면 된다. 3∼5분.

④ 스팀 배스(사우나 배스):적외선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피부를 다뜻하게 하여 혈행을 좋게 하고 신진대사를 촉진시킨다. 3∼5분.

마사지:탤컴 파우더(talcum powder) ·마사지 크림을 발라 20∼30분 전신을 마사지한다. 혈행과 신진대사를 좋게 한다.

⑥ 진동식:바이브레이터(vibrator) 등을 사용해 피부를 진동시켜 줌으로써 피부의 피로를 제거하고 혈행을 촉진시킨다.

이들 방법은 모두 주1회 정도로 계속하는 것이 이상적이고 피부의 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 가정에서 간단하게 하려면, 목욕 후 마른타월로 충분히 닦아 수분을 없앤 다음 마사지크림(콜드크림)을 발라서 전신을 마사지한다. 그전 다음에 따뜻한 타월로 다시 닦아내고 비누로 씻어낸다. 씻는 것이 번거로울 경우에는 유액(乳液)을 쓰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