잉크젯프린터

잉크젯프린터

[ ink-jet printer ]

요약 잉크를 미세한 노즐을 통해 가늘게 분사하여 출력물을 순차적으로 종이에 인쇄하는 방식의 프린터.

레이저프린터와 함께, 많이 사용되는 대표적인 프린터 유형 중 하나이다. 액체 잉크를 주로 사용하며 레이저프린터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해상도의 출력이 가능하다.

잉크젯프린터 원리

액체가 미세한 구멍을 통과할 때, 동일한 형태(질감, 크기 등)를 가지게 된다는 원리를 이용한다. 프린터 속 임시 잉크 저장소인 챔버(Chamber)에 있는 액체 상태의 잉크에 전기적 신호나 열을 가한 뒤 가느다란 노즐(nozzle)을 통해 종이매체에 직접 분사하는 것이다. 이때 분사하는 방식은 제조사마다 조금씩 다르며, 사용하는 잉크 역시 조금씩 달라진다.

잉크젯프린터 주요 구성요소

· 잉크카트리지(ink cartridge) : 출력에 사용되는 잉크를 담고 있으며, 리필이 가능하거나 다른 제조사와 호환이 가능한 제품도 있다.
· 챔버(Chanber) : 노즐로 잉크를 분사하기 이전에 잉크가 잠시 거쳐 가는 임시 저장소 역할을 한다.
· 노즐(nozzle) : 잉크가 분사되기 이전에 연결해 놓은 작은 관으로, 출력물이 일정한 형태를 갖추도록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잉크젯프린터 특징

잉크젯프린터는 분사 방식으로 순차적으로 출력하기 때문에, 속도는 상대적으로 느리나 인쇄 품질이 좋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또한 레이저프린터에 비해 인쇄물의 크기에는 제약이 적어, 조금 더 큰 인쇄물의 출력이 가능하다.

한편, 자주 사용하지 않을 경우 액체 잉크가 굳어버리거나 노즐이 막힐 우려가 있으므로, 주기적으로 인쇄를 해주거나 잉크에 대한 관리를 해주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