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

의정

[ 義淨 ]

요약 중국 당나라의 학승(學僧)으로 20년 동안 인도 등지를 여행한 후 400부의 산스크리트 불전을 가지고 돌아와 경전 번역에 종사하였다. 인도여행기 《남해기귀내법전(南海寄歸內法傳)》등은 당시 사회를 기록한 자료로 의미가 크다.
시안 소안탑

시안 소안탑

출생-사망 635 ~ 713
국적 중국 당
활동분야 종교
출생지 중국 산둥성
주요저서 《남해기귀내법전》(4권) 《대당서역구법고승전》(2권)

산둥성[山東省] 출생. 유년 때 출가하였고 인도 여행에 뜻을 두어 37세 때 광저우[廣州:廣東]에서 해로로 인도에 건너갔다. 날란다 사원에서 불교학을 터득하고, 또 수마트라 섬 등 남해 여러 나라를 역방하며 20년여 동안 체류하였다.

귀국할 때는 약 400부의 산스크리트 불전(佛典)을 가지고 돌아와 뤄양[洛陽]과 창안[長安] 등지에서 번역에 종사하였다. 《금광명최승왕경(金光明最勝王經)》 《근본설일체유부비나야(根本說一切有部毘奈耶)》 등 모두 56부 230권을 번역하였는데, 특히, 근본 ·일체유부에 관한 제율전(諸律典)의 번역 및 소개에 힘을 기울였다.

인도여행기 《남해기귀내법전(南海寄歸內法傳)》(4권)과 《대당서역구법고승전(大唐西域求法高僧傳)》(2권)은 7세기 후반의 인도 ·동남아시아 여러 나라의 불교 사정이라든가 사회상태를 기록한 귀중한 자료이다.

카테고리

  • > > >
  • > > >
  • > > >

관련이미지

시안 소안탑

시안 소안탑 중국 산시성 시안(西安). 707년 당나라 승려인 의정(義淨)이 인도에서 가져온 경전을 보관하기 위해 세운 탑. 출처: doopedi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