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이인

의이인

[ 薏苡仁 ]

요약 우리나라, 일본, 중국 모두 벼과의 율무(Coix lacryma-jobi L. var. ma-yuen Stapf)의 종피를 제거한 씨를 말한다.
의이인

의이인

중국 동한시대 때 마원이라는 장수가 있었는데 큰 싸움에서 많은 공을 세워 광무제의 신임을 얻었다. 마원이 교지를 정벌하였을 때 비록 황폐한 지역이었지만 율무가 많이 자라고 있어 말라리아 등 풍토병에 좋은 약이라 하여 수레에 가득 실어 돌아왔다. 이것을 본 사람들이 율무를 진주와 서각(코뿔소의 뿔)으로 착각하여 소문이 일었으며 급기야 흠차대신이 광무제에게 상소를 올려 마원은 누명을 쓰게 되었다. 진주와 서각을 가지고 왔는데도 왕에게 보고하지 않았다는 것이었다. 광무제는 마원의 관직을 박탈했고 이에 마원의 부인은 아들과 심지어 조카들까지 새끼줄로 묶고 궁에 들어가 광무제에게 억울함을 호소하게 된다. 광무제가 진주와 서각을 보고하지 않은 죄라 말하니 부인은 그것이 의이인이라는 열매이며 알이 크고 흰색이어서 착각했을 것이라고 고하여 억울함을 풀게 된다. 지금도 억울하게 누명을 쓴 청백리와 같은 사람에게 '의이명주(薏苡明珠)'라는 표현을 쓰는 것은 바로 이와 같은 고사에서 연유한 것이다.

이 약은 이 사이에 점착되며 맛은 조금 달고 담백하며 성질은 서늘하다.[甘淡凉]

의이인은 수종, 각기, 비위허약으로 소변이 잘 나오지 않는 증상, 설사, 식욕부진 등에 쓰인다. 사지마비, 동통, 굴신불리와 근육통, 해열, 배농, 맹장염 등에도 사용한다.
약리작용은 항암, 골격근수축억제, 장관자궁억제, 진정, 진통, 해열작용이 보고되었다.

생김새는 난형에서 넓은 난형이며 양끝은 다소 오목하고 등쪽은 둥글게 부풀어 있고 아래쪽 중앙에는 세로로 깊은 홈이 있다. 등쪽은 거의 흰색의 분질이고 아래쪽의 홈 및 그 밖의 표면 군데군데에 갈색 막질의 과피 및 종피가 붙어있다.

다른 이름으로 감미(感米), 기실(起實), 미인(米仁), 의미(薏米), 의인(薏仁), 의주자(薏珠子), 이인(苡仁), 해려(解蠡), 회회미(回回米), 간주(簳珠), 기실(芑實) 등이 있다.

참조항목

항염제, 율무, 이뇨제

카테고리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