율리시스

율리시스

[ Ulysses ]

요약 아일랜드의 시인, 소설가인 J.조이스의 장편소설.
저자 J.조이스
장르 장편소설
발표년도 1922년

1918∼1920년에 뉴욕의 문예잡지 《리틀 리뷰 Little Review》에 연재중 게재금지를 당하여 1922년 파리의 셰익스피어 서점에서 출판하였다. 작자는 이 작품에서 의식의 흐름과 내면의 독백을 종횡으로 활용하였다. 신문의 제목, 음악적 요소, 영화·극 중의 대화, 고전작품의 패러디 등을 종합적으로 채택한 작품이다. 종래의 소설 형식을 근본적으로 뒤엎은 획기적인 작품으로서 전세계의 주목을 끌었다.

작자의 고향인 아일랜드의 더블린을 무대로 1904년 6월 16일 아침 8시부터 그 다음날 오전 2시까지 일어난 일을 734면에 서술하였다. 중요한 등장인물은 3명으로 유대계의 광고업자 레오폴드 블룸, 그의 부인 마리온, 학생이며 시인 기질이 있는 스티븐 디달러스이다. 1904년 6월 16일은 그후 조이스의 팬들이 블룸의 날(Bloomsday)로 정하여 기념하고 있다.

작품의 전체적 구성은 호메로스의 《오디세이아》를 모방하였고 블룸은 오디세우스, 마리온은 페넬로페, 디달러스는 텔레마코스에 해당한다. 또한 《오디세이아》와 마찬가지로 모두 18삽화의 결합으로 구성하였고 각 삽화도 《오디세이아》의 그것과 대조되게 하였다.

그의 솔직한 묘사를 외설·부도덕이라 하여 영국과 미국에서는 오랫동안 발행금지 조치를 취하였다. 프랑스어·독일어 등 수많은 언어로 번역되었으며 유럽과 미국에 끼친 영향이 컸고 연구서적도 많다. 1967년 영국에서 영화화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