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제어

원격제어

[ remote control , 遠隔制御 ]

요약 기계 등을 직접 사람의 손이나 발로 조작하지 않고 어떤 장치를 사용하여 간접적으로 조작하는 일.

원방제어라고도 한다.

제어소(制御所)에서 전송기(傳送器) 또는 연락전송선 ·마이크로파 등을 통해서 원격조작을 하는 방식이다. 이 제어방식은 전력 ·철강 ·화학 ·수송 등의 전체 산업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 이 방식으로는 보통 제어소에서의 제어에 대하여 확실히 기기가 움직였는가, 그 상태는 어떤가 하는 반신(半信)을 받을 필요가 있어 무슨 방법으로든지 통신설비를 필요로 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이 방식을 원방감시제어라고도 한다.

전송회로는 전송거리 ·제어기기수 ·지리적 조건 등에 의해서 다른데, 가공(架空) 또는 수중제어(水中制御) 케이블에 의한 직접연락, 전력선 통신선에 의한 반송연락(搬送連絡), 마이크로파 등에 의한 연락이 사용되고 있다.

사용하는 케이블의 수, 또는 사용하는 채널의 수가 한정된 전송회로로 많은 기기에 신호를 보내기 위한 경제적인 전송방식에 대해서는 여러 방식이 연구되고 있다. 예를 들어 제어소와 피제어소의 위치 릴레이가 보조를 맞추어, 선택된 위치까지 차례로 변환하게 한 동기방식(同期方式)이나 펄스의 수, 펄스의 극성(極性), 폭 등의 조합을 사용하여 기기에 하나씩의 부호를 주어, 그 부호를 보내는 펄스 코드방식 등이 있다.

한편 원격제어를 리모트컨트롤이라고도 하는데 모형비행기나 모형선박을 떨어진 곳에서 무선조종하는 것은 그 한 예이다. 기계가공의 자동기계인 트랜스퍼 머신을 조종반으로 조작하거나 석유정제공장에 따로 설치된 제어실에서 정제의 공정을 조작하는 것도 원격제어이다. 또한 사람이 직접 조작하기에는 위험한 경우에 원격제어가 응용된다.

방사선물질을 취급할 때 밀폐된 별실에서 조종기를 조작해서 다루거나, 제철공장에서 높은 온도로 가열한 동괴(銅塊)를 취급할 때에 멀리 떨어진 제어실에서 조작하는 것도 그 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