웅포면

웅포면

[ Ungpo-myeon , 熊浦面 ]

요약 전북특별자치도 익산시 서북부에 있는 면.
웅포면

웅포면

위치 전북특별자치도 익산시 서북부
면적(㎢) 33
행정구분 25행정리(7법정리)
행정관청 소재지 전북특별자치도 익산시 웅포면 강변로 9(웅포리 815)
인구(명) 1,930(2011년)

서천군 한산면(韓山面)과의 사이에 곰개나루[熊浦津]가 있어 면의 명칭은 여기에서 유래한다. 동쪽은 일치산(一峙山:133m)·함라산(咸羅山:241m) 등의 산지를 경계로 성당면(聖堂面)·함라면(咸羅面), 남서쪽은 군산시 나포면(羅浦面), 서쪽과 북쪽은 금강을 사이에 두고 충남 부여군·서천군과 접한다.

동부는 편암·편마암 등을 기반암으로 하는 해발고도 100∼200m의 산지가 남북방향으로 분포하며, 서부에는 금강 연안의 충적평야가 발달하여 남당들·번집보들·개들 등의 평야가 있다. 주요농산물은 쌀·보리·땅콩·생강·잎담배 등이 생산된다. 군산∼강경 간 지방도가 지난다.

국가유산으로는 숭림사 보광전(崇林寺普光殿:보물 825), 청동은입인동문향로(靑銅銀入忍冬文香爐:전북특별자치도유형문화유산 67) 등이 있다. 숭림사는 1345년(고려 충목왕 원년) 진표율사(眞表律師)가 창건하였다 하며, 보광전은 정면 3칸, 측면 2칸의 맞배지붕이다.

카테고리

  • > > >
  • > > >

관련동영상

익산시 웅포면 익산시 서북부에 있는 면 서천군 한산면과의 사이에 곰개나루가 있어 한자로 웅포라는 지명이 유래했다. 동쪽은 일치산(133m), 함라산(241m)이 있어 산지를 이루고 서쪽은 금강을 따라 남북으로 길게 이어진 고장이다. 해발고도 100∼200m의 산지가 남북방향으로 분포하며, 서부에는 금강 연안의 충적평야가 발달하여 남당들·번집보들·개들 등의 평야가 있다. 주요농산물은 쌀·보리·땅콩·생강·잎담배 등이 생산된다.  웅포면은 7개의 법정리로 이루어져 있으며 면사무소는 면의 남쪽 웅포리에 있다. 도로망은 지방도가 있으며 금강을 사이에 두고 충남 서천, 부여를 마주보며 웅포대교가 연결되어 있다. 출처: doop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