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스텔
[ officetel ]
- 요약
사무실과 호텔을 겸한 복합빌딩을 말하는데, 국내에서는 1985년 고려개발(주)이 서울 마포구에 오피스텔로 지은 성지빌딩이 그 효시이다.
일반 오피스빌딩이 사무실로만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된 데 대하여, 낮에는 사무 또는 작업·공부 등 다목적으로 사용하고 밤에는 숙식까지 할 수 있도록 호텔 분위기까지 고려하여 설계되어 있다. 이용자가 출퇴근의 필요 없이 하루의 일과나 생활이 한 빌딩 내에서 이루어지는 편리성 때문에 변호사·회계사·세무사·교수·화가 등의 이용률이 높고, 수출입상사를 비롯한 중소기업체들도 분양받거나 임차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1985년 고려개발(주)이 서울 마포구에 오피스텔로 지은 성지빌딩을 분양한 것이 효시로, 이후 수요가 급격히 늘어 일반 건축업자는 물론, 주택공사도 오피스텔 건설에 나서고 있다.
현행 법상으로 오피스텔은 건축물 분양에 관한 법률에 의해 업무용으로 사용하는 경우, 주택법의 적용을 받는 일반 건물과는 달리 업무시설에 기해 세금 적용을 받는다. 다만, 업무용이 아닌 주거용으로 오피스텔을 사용하는 경우 종합부동산세의 대상이 될 수 있으며, 오피스텔 이외에 다른 주택을 소유하고 있으면 다주택자로 인정되어 처분 시 양도소득세가 중과될 수 있다.
사실상 주거용 오피스텔인지 여부는 공부상 용도 구분 또는 사업자 등록 여부와 관계없이 주민등록 전입 여부와 그해 오피스텔의 내부 구조·형태, 취사시설 등 거주시설의 구비 여부 및 사실상 사용하는 용도 등을 종합해 판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