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덴세

오덴세

요약 덴마크 퓐섬에 있는 핀스주(州)의 주도(州都).
안데르센 박물관

안데르센 박물관

원어명 Odense(덴)
위치 덴마크 퓐섬에 있는 핀스주
경위도 동경 10°23′18.73″, 북위 55°23′45.48″
면적(㎢) 304.34
시간대 UTC+1
행정관청 소재지 Flakhaven 2, 5000 Odense C
홈페이지 http://www.odense.dk/
인구(명) 158,163(2008년)

수도 코펜하겐에서 남서쪽으로 167km 떨어진 곳에 위치한다. 인구수는 2016년 기준 201,000명이다. 덴마크의 세계적인 동화작가 한스 크리스티안 안데르센(Hans Christian Andersen)의 출생지로도 유명하다.

온대 해양성기후로 평균 20°C를 웃돌고 가을과 겨울에는 영하의 날씨를 보인다 11~1월에는 영하 20°C까지 내려가기도 한다. 연중 가장 더운 달은 7월과 8월인데 이때 온대 저기압의 영향을 받아 강수량도 가장 많은 편이다. 가장 추운 달은 1월과 2월이며 이 시기에는 오덴세 피오르드(Odense Fjord)가 꽁꽁 얼기도 한다.

도시의 이름은 ‘Odins Vé’에서 유래하였는데, 이는 ‘오딘의 성역(Odin’s sanctuary)’이라는 의미로, 북유럽 신화의 신 오딘에서 비롯되었다고 전해진다. 오덴세는 998년 독일의 오토 3세에 의해 작성된 한 문서에서 처음 언급된다.  오덴세는 덴마크의 가장 오래된 도시들 중 하나이며 초기 덴마크의 바이킹 역사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는 도시이다. 중세 오덴세는 수많은 천주교 수도원들과 교회들이 건립되기도 하였는데, 대표적으로 포어 프루어 교회와 성 크누즈 교회가 있다.

오덴세는 17세기부터 인구수가 꾸준히 증가하다 19세기와 20세기, 철도와 항구를 통한 교류의 증가로 인구가 급증했다. 그 이후로도 오덴세의 인구는 점차 증가하는 추세를 보였으며 1966년 오덴세대학교(Odense University) 설립 등 도시 발전과 함께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또한 오덴세는 퓌넨 섬의 가장 중요한 산업 및 상업 중심지이자 전시·컨벤션 중심지이기도 하다. 이는 덴마크의 중심부에 위치한 지리학적 특징에서 기인하는 것으로 보인다. 알바니 양조장(Albani Brewery), ABB 그룹(Asea Brown Boveri) 등을 포함하여 의류(Kansas Workwear), 전기(Riegens/SG Lighting) 관련 기업들이 소재하고 있다.

관광산업은 오덴세의 주요 수입원 중 하나인데 2008년에는 덴마크에서 7번째로 관광수입이 많은 도시로 기록되었다. 각종 레스토랑, 카페, 바, 재즈 클럽 등이 잘 발달되어 있고, 다양한 종류의 쇼핑 또한 즐길 수 있다. 오덴세 궁전(Odense Palace), 안데르센 박물관과 생가, 오덴세 동물원 등이 유명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