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중면

영중면

[ Yeongjung-myeon , 永中面 ]

요약 경기도 포천시의 중북부에 있는 면.
영중면소재지

영중면소재지

위치 경기도 포천시 중북부
면적(㎢) 61.35
행정구분 20행정리(6법정리)
행정관청 소재지 경기도 포천시 영중면 양문로 151(양문리 824-1)
인구(명) 5,790(2013년)

동쪽으로 일동면, 서쪽으로 창수면, 남쪽으로 신북면, 북쪽으로 영북면과 접한다.

기반암은 주로 호상편마암과 대보화강암으로 되어 있다. 포천천과 영평천(永平川) 주변의 좁은 충적지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산지이며, 이들 하천 유역을 중심으로 취락과 경지가 발달하였다. 주요 산은 관모봉(冠帽峰:585m)·금주산(金珠山:569m)·금화봉(錦華峰) 등이다. 주요 농산물은 쌀·보리 이외에 인삼 재배가 활발하다. 의정부시까지의 교통은 편리하나 면내의 교통은 불편한 편이다. 명승지로 인흥군릉(仁興君陵)·낙귀정(樂歸亭)·환희사(歡喜寺) 등이 있다.

문화재로는 포천 영송리 선사유적(抱川永松里 先史遺蹟:경기기념물 140), 성동리 태봉(城洞里胎封), 성동리 성지 등이 있다.

카테고리

  • > > >
  • > > >

관련동영상

포천시 영중면 경기도 포천시의 중북부에 있는 면   영중면은 높은 산지로 둘러싸여 있는 고산지대로 북쪽 철원군과 남쪽 양주, 의정부, 구리를 연결하는 거점지역이다. 전형적인 농촌지역이며 군사시설이 많다. 양문리에 면사무소가 있고 현재 5곳의 법정리를 관할한다. 동쪽에는 관음산과 풍혈산 등이 남북으로 길게 뻗어 능선을 이루며, 면의 중심부에는 영평천과 포천천이 합류한다. 하천 유역은 충적평야가 발달되어 비교적 논농사가 활발하다. 교통은 43번 국도가 북쪽 철원, 남쪽 포천 중심부로 연결된다. 유적으로는 조선왕족인 인흥군과 아들 낭선군의 묘가 있다. 명승지로는 백로주유원지가 있고 미륵박물관이 있다.   출처: doop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