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대도

연대도

[ 烟臺島 ]

요약 경상남도 통영시 산양읍 연곡리(烟谷里)에 딸린 섬.
연대도

연대도

위치 경남 통영시 산양읍 연곡리
면적 0.535㎢

면적 0.535㎢, 해안선 길이 45㎞, 최고점 220m, 인구 150명(1999)이다. 조선시대 삼도수군통제사영(三道水軍統制使營) 휘하의 수군들이 왜적들의 상황을 알리기 위해 섬의 정상 부분에 봉수대를 설치하고 봉화를 올렸다고 해서 연대도라는 이름이 붙었다. 통영항에서 남쪽으로 18㎞ 해상에 있으며, 오곡도(烏谷島)와 함께 연곡리를 이룬다. 북쪽에 학림도(鶴林島)·저도(楮島)·송도(松島)가 있고, 동쪽에 비진도(比珍島)·용초도(龍草島)·한산도(閑山島) 등이 있다.

섬의 경사가 급하고, 남해안에는 높이 10m 가량의 해식애가 발달하였다. 북서쪽 해안의 평지에 연대마을이 있으며, 마을 뒤편에 연대도해수욕장이 있다. 농산물로 쌀·보리 등을 생산하고, 근해는 멸치어장을 이룬다. 섬의 북동쪽 해안가에 사적 제335호로 지정된 통영 연대도 유적이 있으며, 남서쪽의 딴여는 천연의 바위섬 낚시터로 유명하다. 난대림의 경관이 뛰어나 한려해상국립공원의 일부로 지정되어 있다. 통영시 여객선터미널에서 1일 2회 정기여객선이 운항된다.

연대도 본문 이미지 1

오곡도연대도학림도

카테고리

  • > > >
  • > > >

관련동영상

한려해상국립공원 통영지구 경남 통영시 산양읍 저림리 일대의 한려해상국립공원 통영지구에 속해있는 만지도,학림도,연대도,오곡도,저도,송도이다. 출처: doop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