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체추진제

액체추진제

[ liquid propellant , 液體推進劑 ]

요약 화학적인 로켓 추진제 중에서 액체 상태로 된 것이며 화학연소반응에 의해서 가스를 분출하여 추력(推力)을 발생한다. 우주 로켓의 주 추진제로 사용되고 있다. 1액형(一液型)과 2액형으로 분류된다.

화학연소반응에 의해서 가스를 분출하여 추력(推力)을 발생한다. 액체추진제는 로켓엔진을 복잡하게 하고, 취급하기에 위험하며, 군용에서 요구되는 즉시발사성이 부족하나, 비추력(比推力) 등의 성능이 높고 연소하는 시간도 길며 연소의 제어가 가능하므로 우주 로켓의 주추진제(主推進劑)가 되고 있다. 1액형(一液型)과 2액형으로 분류된다.

1액형은 연료의 성분과 산화제의 성분을 동일분자 내에 가지고 있는 것으로, 탱크계통은 하나로도 좋으나 일반적으로 비추력(比推力)이 다소 낮고 취급상 위험이 많다. 촉매점화를 하는 경우도 있다. 과산화수소나 니트로메탄 등이 있는데 작은 추력의 로켓, 보조동력원 등에 사용한다.

2액형은 연료와 산화제가 별도의 탱크에 비축되어, 연소실 안에서 혼합되어 연소하는 구조로 되어 있다. 상온에서 액체로 상당 기간 변질하지 않는 보존형과 초저온에서 액체인 초저온형으로 나누어진다. 보존형 산화제로는 과산화질소·적색발연질산(赤色發煙窒酸)·과산화수소·플루오린화염소 등이 있으며, 조합하는 연료로는 하이드라진, 비대칭 다이메틸하이드라진 등이 있다. 또 초저온형 산화제에는 액체산소, 액체플루오린 등이 있으며 연료로서는 암모니아, 에탄올, 액체수소, 케로신, 비대칭 다이메틸하이드라진 등이 있다. 아폴로를 쏘아 올리는 데 사용되는 새턴 로켓의 추진제로는 액체산소와 케로신의 조합인 초저온형이 사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