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데코

아르데코

요약 1925년 파리에서 개최된 '현대장식미술·산업미술국제전'에 연유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파리 중심의 1920∼1930년대 장식미술.
네이피어 마을 주택 전경

네이피어 마을 주택 전경

원어명 art déco

아르 데코라티프(art dé coratif:장식미술)의 약칭이며, '1925년 양식'이라고도 한다.

흐르는 듯한 곡선을 즐겨 썼던 아르 누보(art nouveau)와는 대조적이며 기본형태의 반복, 동심원(同心圓), 지그재그 등 기하학적인 것에 대한 취향이 두드러지게 나타나 있다. 그러므로 기계시대로 들어선 신생활과의 관련을 당연히 지적하게 되며, 기하학 형태는 꼭 합리적 또는 기계적인 해결에 의해서만 처리되지 않았고, 오히려 우아한 취미에 뒷받침되어 있다.

아르 데코 원천의 하나가 이국정서에 넘친 러시아발레단에 있었던 사실로도 알 수 있듯이, 어떤 때는 화려한 색채의 기하학적 형태가 펼쳐졌다. 이러한 뜻에서 같은 1925년전(年展)에 르 코르뷔지에가 순정(純正)한 기하학에 의거하여 출품, 전시하였던 '에스프리 누보관[新精神館]'은 뛰어난 합리적 정신에서 아르 데코와는 전혀 다른 경향을 나타냈다.

아르 데코를 대표하는 디자이너로는 공예의 폴로, 브란트, 르그랑과 포스터의 카상드르 등이 있다. 패션계에서는 포와레와 샤넬이 아르 데코의 취미를 받아들였다. J.호프만이 주재하였던 빈공방(Wien 工房)의 작품은 그 고아한 취미성에 의하여 아르데코와 근접한다. 그리고 1930년 전후의 뉴욕의 건축장식에도 흥미 있는 아르데코 양식이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