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암면

신암면

[ Sinam-myeon , 新岩面 ]

요약 충청남도 예산군에 있는 면.
신암면

신암면

위치 충청남도 예산군
면적(㎢) 35.91
행정구분 22행정리(13법정리)
행정관청 소재지 충청남도 예산군 신암면 종경길 70(종경리 245-21)
인구(명) 4,352(2012년)

북쪽은 삽교천(揷橋川)을 경계로 당진시 합덕읍, 동쪽은 무한천(無限川)을 경계로 예산읍·아산시, 남쪽은 오가면(吾可面), 서쪽은 고덕면(古德面)에 접한다.

남에서 북으로 이어지는 해발고도 40m 이내의 낮고 넓은 구릉이 중앙에 분포하며, 이들 구릉 전체가 과수원으로 이용되어 예산군에서 사과를 가장 많이 산출한다. 가운데 구릉의 양 옆에는 북류하는 서쪽 삽교천과 동쪽 무한천이 있어 부근에 넓게 펼쳐진 평야에서 벼농사가 이루어진다. 서산~공주 간 국도가 면의 중앙을 지나므로 교통이 편리하다.

국가유산으로는 조선 후기의 실학자이자 서화가인 추사(秋史) 김정희(金貞喜)와 관련된 유물·유적이 많은 편으로, 예산 김정희 종가유물(禮山金貞喜宗家遺物:보물 547), 김정희선생 고택(안채·사랑채)(충남유형문화유산 43), 김정희선생 유물(혼서지·생원시권·농상지실)(충남유형문화유산 44), 김정희선생 유적(충남기념물 24), 김정희선생 필적 암각문(金正喜先生筆蹟岩刻文:충남기념물 151), 김정희 묘(金正喜墓:충남문화유산자료 188)를 비롯해 예산 백송(천연기념물 106), 화순옹주 홍문(和順翁主紅門:충남유형문화유산 45) 등이 있다.  

카테고리

  • > > >
  • > > >

관련동영상

신암면 충청남도 예산군에 있는 면 예산군의 중북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1914년 행정구역개편으로 신종면과 입암면을 통합하여 신암면을 신설하였으며 현재 13개 법정리를 관할한다. 면의 중심부에 낮은 구릉성 산지가 조금 있고 삽교천과 무한천이 합류하는 지역으로 대부분이 예당평야에 속하는 쌀농사 곡창지대를 이룬다. 충남농업기술원과 신암산업단지가 위치하고 있고 문화재로는 추사 김정희 고택과 묘지, 기념관이 있으며 그리고 화순옹주 정려문이 있다. 출처: doop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