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아노젠

사이아노젠

[ cyanogen ]

요약 자극적인 냄새가 나는 무색의 독성 기체인 시안화수소산 화합물이다. 가성 할로젠으로서 할로젠 원자와 비슷한 성질을 가지며 도금·야금·유기합성 등에 사용된다.

다이사이안(Dicyan)·옥살산다이나이트릴(Oxalic acid dinitrile)·옥살로나이트릴(Oxalonitrile)·사이안 등이라고도 한다. 화학식 (CN)2. 무색의 기체로 녹는점 -27.9℃, 끓는점 -21.17℃, 비중 0.9537(-21.17℃)이다. 특유한 냄새가 나며, 독성이 있다. 점화하면 푸른색 불꽃을 내며 탄다. 1가의 화합물을 만들고, 찬물과 반응하여 사이안화수소와 사이안산을 생성하는 등 할로젠 원소와 비슷한 성질을 보인다. 에테르에는 비교적 잘 녹으며, 염산 속에서 주석과 작용시키면 에틸렌다이아민으로 환원된다. 고온에서 장시간 가열하면 중합체인 파라사이아노젠이 생기는데, 이 중합은 빛을 쪼이면 촉진된다. 파라사이아노젠은 불용성의 흑갈색 가루로, 800℃ 이상으로 가열하면 사이아노젠으로 분해한다.

보통은 가온(加溫)한 황산구리 용액에 사이안화알칼리의 진한 용액을 가하면 생기는데, 이 밖에 오산화인에 의한 옥살산아마이드의 탈수, 탄소질소의 고온 가열, 중금속 사이아노젠화합물의 열분해 등에 의해서도 생긴다. 사람의 치사량은 사이안화수소 50∼100mg, 사이안화칼륨 150mg 정도이다. 사이안화 이온 CN-이 세포의 시토크롬산화효소에 함유되어 있는 철과 결합하여 세포호흡을 저해하기 때문에, 조직은 동맥혈에서 산소를 섭취하지 못하고 질식한다. 체내 흡수가 빠르며, 피부로부터도 흡수된다. 도금·야금·유기합성 등에 사용된다. 담배가 탈 때에도 미량이지만 발생한다. 산업폐수로 유출하여 피해를 주는 일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