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파르타쿠스단

스파르타쿠스단

[ Spartacus League ]

요약 제1차 세계대전 중에 독일 사회민주당 극좌파(極左派)가 탈퇴하여 조직한 혁명단체.
원어명 Spartakusbund
구분 혁명단체
설립일 1916년
설립목적 사회 혁명
주요활동/업무 계급투쟁의 전개, 반란에 의한 사회혁명 시도, 《스파르타쿠스브리펜》 발행
소재지 독일

조직의 중심 인물은 카를 리프크네히트(Karl Liebknecht), 로자 룩셈부르크(Rosa Luxemburg), 클라라 체트킨(Clara Zetkin), 프란츠 메링(Franz Mehring) 등으로 대부분 독일사회민주당원이었다가 1916년에 탈퇴한 사람들이다. 이들의 활동은 1914년부터 암암리에 시작되었으나, 1916년 1월부터 비합법 잡지 《스파르타쿠스브리펜(Spartakusbriefen)》을 발행하면서 스파르타쿠스단이라고 부르게 되었다.

계급투쟁의 전개, 반란에 의한 사회혁명 시도, 즉각적인 평화를 주장하며 비합법 운동을 전개했으나, 중산계급과 농민·노동조합 기타 대중조직의 지지를 받지 못하여 활동인원은 수천 명에 그쳤으며, 심한 탄압으로 많은 사람이 투옥되기도 했다.

1918년 가을부터 활발한 활동을 전개하고, 독일혁명 이후 혼란을 틈타 독일사회민주당 좌파(일명 브레멘 좌파)와 손을 잡고, 1919년 1월 1일 전당대회를 통해 독일공산당을 결성했다. 그러나 여전히 대중의 지지를 받지 못했으며, 그해 1월 베를린에서 스파르타쿠스 반란을 기도했으나 실패했다. 이 사건 때 룩셈부르크와 리프크네히트는 경찰과 연계된 보수적 의용단에게 살해당했다. 독일공산당은 이후 부침을 계속하다가 1956년에 위헌 결정으로 해산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