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람 스토커

브람 스토커

[ Bram Stoker ]

요약 아일랜드의 소설가로 1897년 흡혈귀 전설에서 아이디어를 얻은 괴기소설 《드라큘라》를 발표하여 명성을 얻었다. 이 소설은 오늘날에도 조지프 셰리든 레퍼뉴의《카밀라》 등과 함께 흡혈귀 문학의 고전으로 손꼽힌다.
출생-사망 1847.11.8 ~ 1912.4.20
본명 에이브러햄 스토커(Abraham Stoker)
국적 아일랜드
활동분야 문학
출생지 아일랜드 더블린
주요저서 《드라큘라 Dracula》(1897)

본명은 에이브러햄 스토커(Abraham Stoker)이며, 1847년 아일랜드의 더블린에서 관리의 아들로 태어났다. 더블린 트리니티대학을 졸업한 뒤 연극계에 입문하여, 1878년부터 흠모하던 연극배우 헨리 어빙(Henry Irving)의 비서로 일하였으며, 만년에 이때를 회상하며 《헨리 어빙의 추억 Personal Reminiscences of Henry Irving》을 저술하기도 하였다.

1890년 첫 소설 《뱀 길 The Snake's Pass》을 펴냈고, 1897년 《드라큘라 Dracula》를 발표하여 큰 명성을 얻었다. 흡혈귀 전설에서 아이디어를 얻은 이 소설은 조지프 셰리든 레퍼뉴(Joseph Sheridan Le Fanu)의 《카밀라 Camilla》와 함께 흡혈귀 문학의 고전으로 손꼽히며, 오늘날에도 꾸준히 영화·연극·뮤지컬 등으로 각색되고 숱한 아류작을 낳고 있다.

이밖에 《바다의 신비 The Mystery of the Sea》(1902), 《수의를 입은 여인 The Lady of the Shroud》(1909), 《백사의 전설 The Lair of the White Worm》(1911) 등의 작품을 남겼으나 큰 성공을 거두지 못하였다. 1912년 영국 런던의 핌리코에서 사망하였다.

카테고리

  •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