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메니코 스카를라티

도메니코 스카를라티

[ Giuseppe Domenico Scarlatti ]

요약 이탈리아의 작곡가이자 쳄발로 연주자로 근대 피아노주법의 아버지로 알려졌다. 궁정악장 겸 왕녀의 쳄발로교사로서 포르투갈로 갔다가 나중에 에스파냐에 정주하며 많은 클라비어곡을 남겼고 클라비어의 독특한 서법(書法)을 발전시켰다.
출생-사망 1685.10.26 ~ 1757.7.23
국적 이탈리아
활동분야 예술
출생지 이탈리아 나폴리
주요작품 《그리스도의 세례》(할렘의 성요한교회) 《세 박사의 예배》(프라하)

근대 피아노주법의 아버지로 알려졌다. 알렉산드로의 아들로 아버지와 베네치아의 가스팔리니에게 사사하였으며 작품의 대부분이 클라비어곡인 점과, 클라비어의 독특한 서법(書法)을 발전시킨 점 등으로 쇼팽과도 비유된다. 약 550곡의 소나타는 개성적인 악상과 대담한 연주기교가 넘칠 뿐만 아니라, 형식적으로도 다음의 고전파를 예상하게 하는 요소를 지녔다.

1703년 최초의 오페라를 발표한 이래 주로 로마에서 오페라와 교회음악의 작곡가로 활약하고, 1709년에는 로마에서 헨델과 쳄발로 및 오르간을 경연하였다. 20년 궁정악장 겸 왕녀의 쳄발로교사로서 포르투갈의 리스본으로 갔으며, 왕녀의 결혼으로 33년 에스파냐의 마드리드에 정주하였다.

그의 클라비어곡은 대부분이 에스파냐시대의 작품들이며 이들은 일반적으로 롱고번호(L)로 호칭되나, 근년에는 커크패트릭의 정리번호(K)도 사용되고 있다.

카테고리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