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예측

수요예측

[ demand forecasting , 需要豫測 ]

요약 수요분석(需要分析)을 기초로 하여, 시장조사 등 각종 예측조사 결과를 종합하여 장래의 수요를 예측하는 일.

산업 전체의 수요가 질적·양적으로 어떤 경향을 나타내고 어떤 상태에 있는가를 과거 및 현재의 자료를 기초로 하여 예측한다.

기업의 성과 및 성장을 규정하는 주요인은 개개 기업이 제공하는 제품 및 서비스와 시장수요이다. 따라서 제품이나 서비스의 개량·개발과 함께 시장수요의 변동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일은 중요하다.

이 수요예측은 단지 일정기간에 있어서의 기업의 전제품 또는 한 제품의 매상 전망, 즉 개별기업의 범위 내에서의 예측에 국한하지 않고, 널리 다른 산업과의 관련, 경제 전체의 추세로까지 그 범위를 확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왜냐하면 수요예측은 현재로부터 장래에 걸친 기업활동을 위한 의사결정의 기초의 하나를 구성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예측의 기술적 문제 때문에 외부 환경요인 및 수단적 요인의 현상(現狀)을 주어진 것으로 하여 예측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이들 요인에 어떤 변동이 나타나면 예측값을 재검토하지 않으면 안 되며, 또 기업활동의 의사결정 결과를 분석·평가하는 경우에도 수요예측 단계까지 피드백되지 않으면 안 된다.

그러므로 수요예측은 단발적(單發的) 행동으로 끝나서는 안 되며, 언제나 의사결정과 일체를 이루는 것으로서 매니지먼트사이클(management cycle)에 결부되어 있어야 한다.

카테고리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