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북면

수북면

[ Subuk-myeon , 水北面 ]

요약 전라남도 담양군 서부에 있는 면.
수북면사무소

수북면사무소

위치 전라남도 담양군 서부
면적(㎢) 29.06
행정구분 23행정리(14법정리)
행정관청 소재지 전라남도 담양군 수북면 추성1로 705(수북리 600)
인구(명) 4,117(2011년)

동쪽은 영산강(榮山江)을 경계로 봉산면(鳳山面)과 마주하고 북쪽은 월산면(月山面), 서쪽은 대전면(大田面), 남쪽은 봉산면과 이어져 있다.

면의 북쪽에는 노령산맥의 지맥(支脈)이 뻗어 병풍산(屛風山)과 두구봉 등이 솟아 있는 험준한 산지이며 중부와 남부에는 넓은 들이 전개되고 면의 동쪽에는 영산강의 지류인 증암강(甑岩江)이 서류하고 있다. 농토가 비옥하여 쌀과 보리의 생산이 많으며 점차 광주광역시의 근교 농업지대로서 발전하고 있다. 특산물로 딸기·토마토·메론·수박 등이 재배되며, 부업으로 죽세공품(竹細工品) 생산을 많이 한다.

담양읍으로 통하는 국도가 면의 중앙을 동서로 가로질러 통과하므로 교통도 편리하다. 또한 삼인산(三人山)과 병풍산을 연결하는 등산로가 있다. 1981년에는 청소년 야영장이 설치되기도 하였다.

문화재로는 수북학구당(水北學求堂:전남문화재자료 13), 대방리(大舫里) 고인돌[支石墓], 황금리(黃金里) 고분, 궁산리(弓山里) 고인돌, 성암 도요지(聖岩陶窯址) 등이 있다.

카테고리

  • > > >
  • > > >

관련이미지

수북 학구당

수북 학구당 전남 담양군 수북면. 조선조에 많은 유생들을 배출하였던 곳이며, 최초 성종 4년(1473) 박·남·진씨 등의 주관으로 건립하여 많은 유생들이 50여년간 수학하여 오다 호랑이의 피해가 있자 철폐하였다고 한다. 그후 숙종 35년(1709)에 김·이·우·정씨의 네 성이 당초의 학구당에서 300여m 떨어진 곳에 새로이 학구당을 건립하여 많은 유생들을 배출하였다. 출처: doopedi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