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목시계

손목시계

[ wrist watch ]

요약 가죽줄이나 쇠줄 등으로 손목에 끼워서 사용하는 소형의 휴대용 시계.
손목시계

손목시계

회중시계·스톱워치·반지시계·목걸이시계 등도 휴대용 시계의 한 종류이다. 옛날시계는 시계탑이나 큰 건물에 장치되어 있었으나 15세기 말엽에 금속태엽이 발명되어 시계의 동력으로 사용되고부터 소형시계가 많이 만들어졌으며, 이 때부터 휴대용 시계가 등장하기 시작하였다. 그후 유사(遊絲:hair spring)·균형차(balance wheel) 등이 발명되어 회중시계에서 손목시계로 발전하였다. 손목시계는 19세기 초부터 일반적으로 사용되었다.<제일 오래 된 것으로는 1807년에 만들어진 시계로, 나폴레옹 1세의 황후 조세핀이 사용한 시계이다. 이 시계에는 금속태엽을 용두(龍頭)로 감아 그 스프링의 복원력을 동력으로 이용하여 기어를 움직이게 하고, 그 회전속도의 제어는 균형차와 유사가 하며, 기어에 분침·시침을 돌리는 장치가 되어 있다. 기어 부분에는 축의 마모를 적게 하기 위하여 베어링으로서 인공루비·인공사파이어 등 보석을 사용하고 있다. 이것이 보석수이며, 이 수를 표시하여 15석·17석·21석 등이라 한다.

손목시계의 정밀도는 보통 일차(日差) 15초 이내로 되어 있으나 일차가 적을수록 정밀도가 높은 시계이다. 5초 이내면 크로노미터라 한다. 시간표시 외에도 날짜와 요일 등이 표시되어 있으며, 손으로 용두를 감지 않아도 자동적으로 손의 동작에 의해 태엽이 감기게 되는 자동권시계가 많이 사용되었다. 기계 안에 회전추가 반달형으로 붙어 있어 기어와 연결되어 있다. 그 외에도 충격을 방지하는 장치와 자석이 붙지 않는 내자(耐磁)금속을 쓰거나, 케이스 부분에 고무패킹 등을 넣어 방수가 되게 만들어진 방수시계 등, 그 외에도 많은 종류가 있다.

손목시계에도 전지식이 이용되어 전지식 손목시계·전자판 손목시계 등이 만들어졌다. 한편, 수정시계·음차시계·원자시계·전자판 시계 등의 발달은 기계시계와 전기시계를 시대에 뒤떨어지게 만들었다. 이런 종류의 시계는 일차 1,000분의 1초, 1만분의 1초, 10만분의 1초밖에 안 되는 초정밀도(超精密度)를 가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