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순

소순

[ 蘇洵 ]

요약 중국 북송(北宋)시대의 문학자. 날카로운 논법(論法)과 정열적인 필치에 의한 평론이 구양 수(歐陽修)의 인정을 받아 유명해졌다. 정치, 역사, 경서 등에 관한 평론도 많이 썼으며, 아들 소식(蘇軾) ·소철(蘇轍)과 함께 삼소(三蘇)라 불렸다. 주요 저서에는 《시법(諡法)》,《가우집(嘉祐集)》등이 있다.
출생-사망 1009 ~ 1066
명윤(明允)
노천(老泉)
별칭 노소(老蘇)
국적 중국 북송(北宋)
활동분야 문학
출생지 중국 메이산[眉山:지금의 四川省]
주요저서 《시법(諡法)》(4권) 《가우집(嘉祐集)》

자 명윤(明允). 호 노천(老泉). 메이산[眉山:지금의 四川省] 출신. 젊은 시절에는 협객(俠客) 노릇을 하다가 27세 때에 분발하여 학문에 정력을 쏟았으나 진사(進士) 시험에 낙방하자 관리가 되기를 단념하고 정치역사평론의 저술에 힘썼다.

1056년 날카로운 논법(論法)과 정열적인 필치에 의한 평론이 구양 수(歐陽修)의 인정을 받게 되어 일약 유명하여졌다. 그후 조정에 나가 북송 이래의 예(禮)에 관한 글을 모은 《태상인혁례(太常因革禮)》(100권)를 편찬하였다.

정치 ·역사 ·경서 등에 관한 평론도 많이 썼으며, 아들 소식(蘇軾) ·소철(蘇轍)과 함께 삼소(三蘇)라 불렸고, 함께 당송팔대가(唐宋八大家)로 칭송되었다.

또, 소순을 노소(老蘇), 소식을 대소(大蘇), 소철을 소소(小蘇)라고도 부른다. 그의 문집을 《가우집(嘉祐集)》 또는 《노천선생집(老泉先生集)》이라 하며, 그 밖에도 《시법(諡法)》(4권)의 저작이 있다.

역참조항목

고문, 구양수, 가우집

카테고리

  •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