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안

세안

[ 洗顔 ]

요약 얼굴의 먼지나 때를 없애기 위하여 씻는 일.
타월

타월

세면 또는 세수라고도 한다. 세안은 화장품이나 먼지 ·땀 ·때 등을 씻어내기 위한 것뿐만 아니라, 피부의 혈행을 좋게 하고 신진대사를 높이는 데도 효과가 있다. 매일 세안을 하는 것은 아름다운 피부를 만들기 위한 기초작업이기도 하다. 여성의 경우 클렌징 크림으로 닦아낼 것이라 하여 비누로 세안을 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청결과 소독을 위해서는 반드시 비누로 세안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세안료에 따라 다음과 같은 세안법이 있다.

① 비누 세안:먼지 ·균 등의 비누화성[鹼化性] 오물이 제거된다. 목욕용 ·세안용의 비누로 미지근한 물로 세안을하는데, 충분히 거품을 내어 마사지를 하는 식으로 손바닥으로 원을 그리면서 씻는다. 턱이나 콧등처럼 지방분의 분비가 많은 곳은 특별히 정성들여 씻고, 2회 정도 맑은 물에 헹구는 식으로 씻는다. 이 때 미지근한 물로 정성스럽게 씻고 마지막에 냉수로 씻으면 피부에 탄력이 생겨서 좋다. 비누로 세안을 하면 피부가 거칠어진다고 하는데, 이것은 맑은 물로 충분히 헹구지 않았을 때 일어나는 현상이다. 비누 세안이 끝나면 마른 타월로 물기를 완전히 닦아내고, 알칼리를 중화시키기 위해 피부에 맞는 산성 화장수를 바르고 그 위에 유액이나 배니싱 크림을 바른다.

② 클렌징 크림 세안:피지나 유성화장품은 기름에 혼합되기 쉬우므로 클렌징 크림 속에 용해되어 닦아냈을 때 피부 표면의 지방막이 씻겨져서 제거된다. 유화형 클렌징 크림은 본질적으로는 콜드 크림과 같은 것이지만, 클렌징 크림이 부드러워서 바르기 쉽다. 클렌징 크림을 바른 후에 티슈 페이퍼나 거즈로 닦아내고 이어서 비누로 세안을 해야 되는데, 만일 과민증이어서 비누를 쓰지 못할 경우에는 미지근한 물로 여러 번 씻거나 유지제거용 로션으로 유분을 깨끗이 닦아낸다.

③ 하이지닉(hygienic) 크림 세안:비누나 클렌징 크림으로 제거되기 어려운 먼지나 때가 모공에 스며들어 꺼멓게 된 오물을 제거하는 데 사용한다. 하이지닉 크림을 두께 2 mm 정도로 바르고, 20분 정도 기다린 다음 뜨거운 물수건으로 닦아낸다.

④ 온수세안:저녁에 비누 세안을 했을 경우 아침 세안은 간단히 한다. 즉, 기름기가 많은 경우에는 비누 세안을 하고, 그 밖에는 미지근한 물로만 씻은 다음 화장수나 유액을 바른다.

참조항목

비누, 클렌징크림

카테고리

  • > >

관련이미지

세면도구

세면도구 출처: Getty Images Ba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