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모운동

섬모운동

[ ciliary movement , 纖毛運動 ]

요약 섬모충류가 가진 섬모에 의한 운동이다. 같은 세포 표면에 있는 섬모군(纖毛群)이 같거나 다른 위상으로 운동하고, 어느 줄의 섬모는 옆줄과 다소 차이진 위상으로 운동하는 등 규칙적인 차이를 보이는데, 이를 섬모운동의 후시성이라고 한다.
섬모운동

섬모운동

같은 세포 표면에 있는 섬모군(纖毛群)이 모두 같은 위상으로 운동하는 것이 아니고 어느 줄의 섬모는 같은 위상으로 운동하지만 그 옆줄의 섬모는 그보다 다소 차이진 위상으로 운동을 하거나, 또 하나의 세포의 섬모와 옆세포에 있는 섬모 사이에도 이러한 위상의 규칙적인 차이가 있을 때 이것을 섬모운동의 후시성(後時性)이라고 한다. 이 때문에 섬모상피에서는 섬모운동이 파상(波狀)으로 이동하는 것 같이 보이므로 이것을 섬모파가 움직인다고 한다.

대개의 경우 유효타(有效打)의 방향과 섬모에 의하여 일어나는 흐름은 일치된다. 말미잘 입 주위의 섬모운동이나 섬모충류의 섬모운동은 칼륨이온 ·기계적 자극 ·전기자극 등에 의해 역전(逆轉)이 일어난다. 섬모운동은 산성에서는 억제되고, 알칼리에서는 운동이 촉진된다. 섬모운동은 칼슘이온을 필요로 한다. 홍합 아가미의 섬모운동은 칼륨이나 베라트린(알칼로이드)의 첨가로 촉진되고, 큰가리비 아가미의 단편이나 짚신벌레의 섬모는 산소가 있어야만 운동한다. 홍합 아가미의 섬모가 운동할 때의 산화환원은 해당범위에 있으며, 일반적으로 에너지 발생 과정은 확실하지 않으나, ATP가 관여한다는 것은 확실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