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물지리학

생물지리학

[ biogeography , 生物地理學 ]

요약 지구상의 생물 분포와 그것에 관련되는 여러가지 문제들을 지리학적으로 연구하는 자연과학의 한 분야이다.

대상을 파악하는 방식과 방법에 의하여 생물구계 지리학 ·생물계통 지리학 ·고생물 지리학 등 식물이나 동물의 분류군인 식물상이나 동물상의 분포를 다루는 분야와 생태지리학 또는 식물인 경우의 식생 지리학과 같이 생물집단의 분포를 다루는 분야가 있다. 또, 대상으로 하는 생물군의 차이에 따라 식물지리학 ·동물지리학으로 나눈다. 생물구계 지리학은 (種) ·속(屬) 등의 지구상의 다양한 식물상이나 동물상을 마찬가지 분포역(分布域)을 가지고 있는 분포역형으로 정리하는 분야이며, 이것에 의하여 지구상의 식물상이나 동물상의 공간적 구분을 알 수 있다.

생태지리학적 연구는 특히 식물군락을 대상으로 하는 분야에서 많은 성과가 이루어져 식생지리학이라는 새로운 분야도 있다. 식생지리학에서는 개개의 식생단위(식물군락)와 그 분포의 원인을 규명한다. 식생단위의 구체적 배분을 지도상에 그린 것을 식생도라고 하며, 경관이나 생물집단의 종합적 제시를 가능하게 한다. 최근 생물학적 자연진단도로서 자연의 이용이나 보호에도 이용되고 있다. 개개의 분류군의 분포도는 종(또는 속)의 분포도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