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스래나무

사스래나무

[ Erman’s birch ]

요약 쌍떡잎식물 참나무목 자작나무과의 낙엽교목.
사스래나무

사스래나무

학명 Betula ermanii
식물
속씨식물
쌍떡잎식물
너도밤나무목
분포지역 한국·일본·사할린섬·캄차카반도
서식장소/자생지 높은 산
크기 높이 7∼15m, 지름 약 1m

높은 산에서 자란다. 높이 7∼15m, 지름 약 1m이다. 나무껍질은 잿빛이 섞인 흰색이거나 갈색이며 종잇장처럼 벗겨져서 오랫동안 남아 있다. 작은가지는 자줏빛을 띤 갈색이며 지점(脂點)과 둥근 피목이 있다. 잎은 어긋나고 삼각의 달걀 모양으로서 길이 5∼10cm, 나비 4∼7cm이다. 끝이 뾰족하며 밑은 둥글거나 심장밑 모양에 가깝다. 가장자리에 불규칙한 톱니가 있고 측맥은 7∼11쌍이며 겉면에 털이 없고 뒷면에 지점이 있다. 잎자루는 길이 1∼3.5cm이다.

꽃은 암수한그루로서 5∼6월에 피고 수꽃이삭은 아래로 처지며 암꽃이삭은 곧게 선다. 열매는 작은 견과로서 넓은 타원형이며 좁은 날개가 있고 10월에 익는다. 열매이삭[果穗]은 길이 2∼3cm, 나비 8∼10mm이고 곧게 서며 타원형이다. 과린(果鱗)은 길이 6∼8mm로서 녹색 털이 나며 가운뎃조각은 줄 모양 바소꼴, 곁조각은 둥근 모양이다. 한국·일본·사할린섬·캄차카반도 등지에 분포한다.

가새사스래(var. incisa)는 잎이 심장밑과 비슷한 모양이며 측맥이 10∼14쌍이고, 왕사스래(var. ganjuensis)는 열매이삭이 원통형으로 길이 4∼5cm이며, 좀고채목(var. saitoana)은 잎이 달걀 모양으로서 작고 잎 뒷면에 지점이 거의 없으며 산꼭대기 근처에서 자란다.

카테고리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