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라예보

사라예보

[ Sarajevo ]

요약 보스니아-헤르체고비나의 수도.
사라예보 빌딩

사라예보 빌딩

위치 보스니아헤르체고비나
경위도 동경 18°25′0″, 북위 43°52′0″
면적(㎢) 141.5
시간대 UTC+1, Summer: UTC+2
홈페이지 http://www.sarajevo.ba/en/
인구(명) 413,593(2013년)

사라예보는 보스니아-헤르체고비나의 수도이자, 행정과 교육, 문화, 교육, 스포츠의 중심지이다. 사라예보는 국가 전체 GDP의 약 25%를 담당하고 있으며, 제조업과 관광업에 산업 기반을 두고 있다. 기계·전기·담배·가구 등의 공업과 민예품과 깔개 등의 수공업으로 널리 유명하다.

면적은 약 141.5㎢이고, 사라예보 도심, 노비그라드(Novi Grad), 노보사라예보(Novo Sarajevo), 스타리그라드(Stari Grad) 4개의 시(municipality)로 이루어져 있는 자치주이다. 평균 해발고도가 500m에 달하며 산으로 둘러싸인 사라예보 평원에 위치해 있다. 지리적으로 그리스도교이슬람교의 문화권이 접하는 곳에 위치하여 그리스도교나 이슬람교의 건물이 함께 어우러진 광경을 엿볼 수 있으며, 민족과 종교가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어 ‘유럽의 예루살렘’이라는 별칭도 가지고 있다. 도시 전체 인구 가운데 보스니아계 주민이 약 80%로 가장 많고, 세르비아계가 약 4%, 크로아티아계가 약 5% 정도를 차지하고 있다. 

역사적으로 1914년 6월 발생한 오스트리아 황태자의 암살사건(사라예보 사건)이 발생하여 제1차 세계대전의 도화선이 된 곳이기도 하다. 시내를 흐르는 밀야츠카 강변에는 이 사건을 기념하는 작은 박물관이 있고 시내에는 이슬람풍의 거리와 시장, 다수의 모스크·성당 등이 있다. 또한 보스니아-헤르체고비나는 1992년 3월 유고슬라비아로부터 분리·독립하였으나 그 과정에서 발생한 이슬람계·세르비아계·크로아티아계 민족 간의 분쟁으로 사라예보는 내전의 중심지가 되었다.

사라예보는 오랜 역사와 전통의 고등 교육 기관들을 보유하고 있다. 오스만 제국의 지배하에 있던 1573년 이슬람교 철학 학교가 세워졌으며,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지배 시기인 1887년에는 이슬람 법 체계인 샤리아(Sharia) 법학교가 설립되었다. 1940년 농림학과를 설치하면서 시작된 사라예보 대학교는 도시 최초의 세속 대학교이다. 25개의 학부 및 아카데미, 그리고 5개의 연구소가 사라예보 대학교에 소속되어 있다. 그 외에도 사라예보 과학기술대학교, 사라예보 국제대학교 등의 대학교가 있다.

도시의 대중교통수단 가운데 가장 오래된 것은 1885년부터 운영해 오고 있는 트램이다. 버스, 트롤리버스와 함께 보편적인 대중교통수단으로 이용된다. 산과 산 사이의 계곡에 위치한 지리적 특성 때문에 사라예보는 길이 좁고 자동차의 교통이 제한적인 편이다. 그럼에도 국토의 중심 부근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모든 주요 도시들과 고속도로 또는 국도로 연결되어 있다. 또한 사라예보는 자국 내 모든 주요 도시들과 연결된 철도뿐만 아니라, 크로아티아의 수도 자그레브와 항구도시 플로체(Ploče)를 잇는 국제 철도를 보유하고 있다. 도시의 남서부 지역에는 사라예보 국제공항이 있다. 1930년에 운영을 시작한 공항은 보스니아 전쟁 당시 UN군 비행기와 인도적 구호를 위해 사용되기도 했다.

1973년 4월 개최된 세계탁구선수권대회에서 이에리사·정현숙 선수 등이 여자단체전을 석권하여 처음으로 한국탁구가 세계제패를 이룬 도시로도 알려져있으며, 1984년에는 제14회 동계 올림픽이 열리기도 했다.


사라예보 본문 이미지 1

제니차고라즈데투즐라브르치코비하치프리예도르야이체보산스키 브로트도보이사라예보모스타르바냐루카
사라예보 본문 이미지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