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율법

비율법

[ ratio method , 比率法 ]

요약 재무수치(材務數値)의 관계 비율을 산출하여 경영분석 또는 재무제표를 분석하는 방법 또는 비율분석법.

① 관계비율법:관련있는 두 항목간의 비율을 백분비로 나타낸 것으로 유동비율 ·고정비율 ·부채비율 ·상품회전율 ·자기자본회전율 등이 있다.

② 구성비율법: 백분비법이라고도 한다. 대차대조표나 손익계산서 상의 각 구성부분을 전체에 대한 백분비로 표시한 것이며, 대차대조표 항목을 구성비율로 표시하면 백분비 대차대조표가 된다. 손익계산서에서 매출액을 100으로 하고 매출원가 ·매출총이익 ·일반관리비 ·판매비 ·영업이익 ·순이익 등을 백분비로 나타내는 경우도 있다.

③ 추세법(趨勢法):재무제표의 기준연도를 정하여 그 수치와 대비한 것이다. 재무제표의 기준연도를 정하여 그 연도의 각 항목의 수치를 100으로 하고, 그 후 각 연도의 금액을 지수로 표시한 것 등이 있다.

관계비율에 의한 분석의 예를 들면, 유동부채(流動負債)에 대한 유동자산의 비율은 유동비율로 나타내는데, 이 숫자가 클수록 기업의 지불능력이 충분하다는 것을 나타내므로 재무상태가 건전하다고 판정된다.

비율법에 의한 분석에 많이 쓰이는 비율은 대체로 정해져 있는데, 대차대조표의 여러 항목간의 비율인 재무비율, 손익계산에 관한 항목간의 비율인 영업비율, 판매액과의 비율인 회전율(回轉率) 등으로 분류한다.

참조항목

경영분석

역참조항목

비율, 영업계수

카테고리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