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라빈스키, 불새 모음곡

스트라빈스키, 불새 모음곡

[ Stravinsky, The Firebird Suite ]

요약 러시아의 작곡가 이고르 스트라빈스키가 작곡한 발레 음악 모음곡.
원어명 Stravinsky, L'oiseau de feu
작곡 이고르 스트라빈스키(Igor Stravinsky)
종류 발레음악·관현악을 위한 모음곡
구성 모음곡
제작년도 전곡 1909~1910년 (모음곡 : 1911, 1919, 1945년)
연주시간 45분 내외 (모음곡: 1911& 1919년판 : 21분 내외 , 1945년판: 32분 내외)

이고르 스트라빈스키 최초의 성공작이자 발레 음악의 걸작으로, 《봄의 제전》, 《페트루슈카》와 더불어 그의 3대 발레음악 중 하나로 꼽힌다.

작품 배경

1909년 발레뤼스의 흥행사인 세르게이 디아길레프(Sergei Diaghilev)는 러시아의 작가 알렉산더 아파나시에프(Alexander Afanasyev)의 러시아 전래동화집(Russian Fairy Tales) 중 〈불새와 사악한 마술사 카스체이the Firebird and the evil magician Koschei〉를 제재로 한 발레 불새를 기획했다. 러시아의 안무가 미하일 포킨(Michel Fokine)이 대본과 안무를 맡았고, 음악은 스트라빈스키가 맡았다. 스트라빈스키는 1909년 겨울부터 1910년 봄에 걸쳐 작곡을 했고, 5월 17일 총보까지 완성했다. 초연은 1910년 6월 25일 파리 오페라 극장에서 프랑스의 지휘자 가브리엘 피에르네(Gabriel Pierne)의 지휘와 포킨의 안무로 이루어져 대성공을 거둔다. 이에 고무된 스트라빈스키는 1911년 발레곡 중 5곡을 발췌해 오케스트라를 위한 연주회용 모음곡으로 개작했다. 이어 1919년과 1945년 두 차례 더 모음곡 버전을 만들었다. 현재는 1919년 버전이 널리 연주되고 있다.

음악 구성(1919년 모음곡 기준)

러시아 민요의 선율을 많이 차용했으며, 스승 림스키코르사코프(Rimsky-Korsakov)의 영향으로 풍부하고 감각적인 관현악법을 구사하고 있다. 세 종류의 모음곡 중에서는 1919년판이 원곡을 가장 함축적으로 압축하여 구성한 것이다. 마왕 카스체이가 사는 마법 동산을 암시하는 서주(Introduction)로 시작해 불새의 춤(L’Oiseau de feu et sa danse)- 불새의 변주 (Variation de l’Oiseau de feu)- 공주들의 론도(Rondes des Princesses)- 마왕 카스체이 무리들의 지옥의 춤(Danse infernale de roi Kachtcheï)- 자장가 (Bercouse)를 거쳐 화려하고 웅장한 피날레(Finale)로 끝이 난다. 이를 통해 이반(Ivan) 왕자가 마왕을 퇴치하고 차레브나(Tsarevna) 공주와 사랑을 이루는 과정을 묘사하고 있다.

연주 정보

작곡가가 네 종의 녹음을 남겼는데, 그 중 콜럼비아 심포니 오케스트라(Columbia Symphony Orchestra)와의 1961년 녹음이 모범 사례로 꼽힌다.

한편 헝가리 태생 미국 지휘자 안탈 도라티와 런던교향악단의 1959년 녹음은 작곡가도 높이 평가한 명연이다. 그외 발레 음악의 대가인 스위스 지휘자 에르네스트 앙세르메(Ernest Ansermet)와 뉴 필하모니아 오케스트라(New Philharmonia Orchestra)의 1969년 녹음, 러시아의 지휘자 발레리 게르기예프(Valery Gergiev)의 2000년 실황 녹음도 호연이다.

카테고리

  • > > >
  •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