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전나비과

부전나비과

[ Lycaenidae , 赴戰─科 ]

요약 곤충강 나비목[鱗翅目]의 한 과로 앞날개는 약간 둥근기가 있는 삼각형이고 뒷날개는 거의 원형에서 짧은 난형인데 알은 유충의 식초위에 하나씩 낳고 그 모양은 납작하고 표면에 그물눈이나 줄모양의 융기나 돌기가 있다. 유충은 타원형에서 방추형으로 납작하고 대부분은 짧은 털이 있는데 주로 식물의 잎 또는 꽃,봉오리,순 등을 먹으나 대나무나 억새에 붙은 진딧물 등을 먹는 육식성의 것도 있다.
푸른부전나비

푸른부전나비

동물
절지동물
곤충류
나비목

소형의 나비 무리로 일반적으로 앞날개는 삼각형이며 약간 둥근기가 있고 뒷날개는 거의 원형에서 짧은 난형이며 1∼2개의 가는 꼬리 모양 돌기가 있는 것이 있다. 날개의 앞면은 청 ·녹 ·구리빛 등 금속색의 것과 흑갈색 아니면 등황색의 것이 대부분으로 암수의 빛깔이 다른 종류도 적지 않다. 뒷면은 회백색에서 암갈색으로 작은 점이나 줄무늬 또는 물결 모양 무늬가 있는 것이 보통이다. 낮동안 풀밭이나 나무 사이를 날아다니는 것이 많고 녹색부전나비류의 일부와 같이 저녁 때 잔가지 끝 주변을 나는 것도 있다. 날 때는 쉴새 없이 날개를 움직인다. 연 1∼수 회 발생하며 알은 유충의 식초(食草) 위에 하나씩 낳는다. 알은 납작하고 표면에 그물눈이나 줄 모양의 융기나 돌기가 있는 아름다운 조각이 있는 것이 많다. 유충은 보통 타원형에서 방추형으로 납작하고 대부분은 짧은 털이 있으며 작은 혹이 있는 것도 있다. 주로 식물의 잎 또는 꽃 ·봉오리 ·순 등을 먹으나 그 중에는 대나무나 억새(일명 참억새)에 붙은 진딧물을 먹는 바둑돌부전나비와 같이 육식성의 것, 꼬마부전나비와 같이 처음에 수박풀의 꽃 등을 먹으나 후에 개미집에 운반되어 개미의 유충을 먹는 것, 담흑부전나비와 같이 졸참나무의 가지에서 진딧물의 단물을 핥아먹다가 일본왕개미집에 운반되어 개미로부터 입에서 입으로 먹이를 얻어먹으며 양육되는 기이한 습성의 것 등도 있다. 쌍꼬리부전나비도 개미집에서 유충을 볼 수 있다.

이 외에도 남방남색꼬리부전나비 ·암먹부전나비 ·큰홍띠점박이푸른부전나비 ·작은홍띠점박이부전나비 ·민무늬귤빛부전나비 등의 유충에 모이는 개미가 있으나 이들은 유충 제7배마디 등쪽 중앙에 단물을 내는 꿀샘이 있어 개미는 그 단물을 핥아먹는 대신에 외적을 몰아내준다. 번데기는 굵고 짧으며 앞은 둥글고 배 끝으로 물체에 붙어 실을 중앙에 띠 모양으로 걸치고 지탱하나, 땅속에 파고들어 번데기가 되는 것이나 유충의 피부 밑에서 용화(蛹化)하는 것 등 예외도 많다.부전나비류는 일반적으로 멀리 이동하지 않으나 콩류를 먹는 물결부전나비와 같이 따뜻한 지방에서 발생하여 북쪽으로 매년 이동하는 종류도 있다. 또 이 무리는 작으나 종류가 많으므로 나비애호가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이 과에 속하는 나비는 세계 각지에서 널리 볼 수 있으며 대부분이 열대지방에 분포하고 있으며 한국에는 약 70종이 알려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