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면

부안면

[ Buan-myeon , 富安面 ]

요약 전북특별자치도 고창군 북부에 있는 면.
고창군 부안면

고창군 부안면

위치 전북특별자치도 고창군 북부
면적(㎢) 53.29
행정구분 37행정리(14법정리)
행정관청 소재지 전북특별자치도 고창군 부안면 인촌로 1246(중흥리 167)
인구(명) 3,204(2013년)

동쪽으로 흥덕면(興德面)·신림면(新林面), 남서쪽으로 인천강(仁川江)·화실봉(火失峰:403m) 등을 경계로 아산면(雅山面)에 접하며, 북동·북서쪽은 황해의 넓은 간석지로서 죽도(竹島)가 있다.

면의 남서부는 소요산(逍遙山:442m) 등 300∼400m 높이의 산지가 넓은 면적을 차지하는데, 중생대 백악기의 신기분출암으로 이루어져 남쪽의 아산면까지 연장되고, 기타 지역은 모두 대보화강암이다. 간석지를 간척하여 선운리(仙雲里)·상암리(象岩里) 등지에 회색토가, 기타 화강암 지역에 적황색토가 분포한다. 주곡농업 외에 축산업·양잠업 등이 이루어진다. 면의 남부를 동서방향으로 정읍~영광 간 국도가 통과한다.

국가유산으로는 고창 분청사기 요지(사적), 인촌 선생 생가(전북특별자치도 기념물) 등이 있다. 

카테고리

  • > > >
  • > > >

관련동영상

고창군 부안면 전북특별자치도 고창군 북서부에 있는 면 부안면은 고창의 북서쪽에 위치하며 서해안 곰소만에 면해 있는 지역이다. 곰소만은 넓은 간척지로 인해 염전산업이 발달되어 있고, 남쪽에는 고창의 특산물인 복분자를 많이 생산한다. 부안면의 남서부지역은 산지를 이루는데 소요산을 중심으로 해발 300~400m 높이의 산지가 넓게 펼쳐져 있다. 동쪽으로는 갈곡천이 북쪽으로 흐르며 하천 주변 충적지는 농경지로 개간되어 쌀농사가 활발하다. 부안면의 행정구역은 14곳의 법정리로 이루어져 있고 면사무소는 남쪽 중흥리에 있다. 면의 남쪽에는 특산물을 테마로 하는 복분자 클러스터유원지와 고창복분자농공단지가 있다. 출처: doop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