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크렐

베크렐

[ Bq (Becquerel) ]

요약 방사성 물질은 붕괴하면서 방사선을 방출하는데, 이 방사선을 방출하는 능력인 방사능을 측정하는 국제단위(SI)를 베크렐(Bq)이라고 한다. 종전에는 방사능 단위로 큐리(Ci)를 사용하였다. 베크렐선을 발견한 프랑스의 물리학자 앙투안 앙리 베크렐(Antoine Henri Becquerel., 1852~1908)의 이름에서 붙였다.

방사성 원소는 여러 방사선을 방출한다. 이 때 방사성 원소의 방사능은 방사성 시료가 단위 시간 동안 붕괴를 일으키는 평균 횟수(붕괴 횟수/시간)로 측정된다. 1 Bq의 방사성 물질은 1초당 1번의 붕괴를 하는 양이다.

베크렐 본문 이미지 1

방사능의 초기 단위는 퀴리(curie, Ci)이고, 1퀴리는 37,000,000,000베크렐이다.

베크렐 본문 이미지 2

따라서 1나노 퀴리(nCi)는 37베크렐(37Bq)이다.

방사선의 양을 측정하기 위하여 방사능 단위와 방사선량 단위를 사용하며, 방사선량의 단위는 흡수선량 단위와 등가선량 단위로 나눌 수 있다. 방사능 단위는 국제단위(SI)로는 베크렐(Bq=/s)을 사용하고 종전 단위로는 큐리(1Ci = 3.7 × 1010 Bq)를 사용했다.

방사선량 단위중 흡수선량 단위는 종전 단위로는 라드 (1 rad = 0.01 Gy)를 사용했고 국제단위(SI)로는 그레이(Gy = J/kg)을 사용한다. 등가선량 단위는 종전단위로 렘 (1 rem = 0.01 Sy)을 사용했고 국제 단위(SI)로는 시버트(Sv=J/kg)을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