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두아르트 베른슈타인

에두아르트 베른슈타인

[ Eduard Bernstein ]

요약 독일의 사회주의자로 수정주의(修正主義) 제창자. 마르크스주의의 대표적 이론가다. 그의 수정론은 마르크스주의 이론의 광범한 범위에 이르지만, 특히 중요한 것은 사회혁명이 아니라 의회주의의 입장에서 점진적인 사회주의의 실현을 제창한 점이다.
출생-사망 1850.1.6 ~ 1932.12.18
국적 독일
활동분야 사회사상
출생지 독일 베를린

1850년 1월 6일 베를린에서 출생하였다. 유대인 철도기관사의 아들로 사회주의사상을 접한 후 1872년 사회민주노동당에 입당하여 스위스·영국 등지에서 망명생활을 하였다. 마르크스주의의 대표적 이론가로 엥겔스, 카우츠키 등과 함께 활약하였다.

1878년 스위스의 취리히로 가서 독일사회민주당의 기관지 《노이에차이트》에 〈사회주의의 여러 문제〉(1896∼1897)를 집필하고, 또 〈사회주의의 전제(前提)와 사회민주당의 임무〉(1899)를 써서 마르크스주의의 수정을 시도, 당내 우파의 이론적 지도자가 되었다. 1901년 독일에 돌아와서 사회민주당 내 수정주의로서 자신의 이론의 정당함을 계속 주장하였고, 1902년에는 국회의원으로 선출된 이후 3차에 걸쳐 당선되었다.

그의 수정론은 마르크스주의 이론의 광범한 범위에 이르지만, 특히 중요한 것은 사회혁명이 아니라, 의회주의의 입장에서 점진적인 사회주의의 실현을 제창한 점이다. 이 주장을 둘러싸고 카우츠키나 룩셈부르크 등을 상대로 이른바 수정주의 논쟁을 벌였는데, 그 영향은 독일에서뿐만 아니라 러시아 기타의 사회주의자들에게까지 미쳤다.

역참조항목

에르푸르트강령

카테고리

  •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