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수제

방수제

[ waterproof agent , 防水劑 ]

요약 방수성을 갖게 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재료를 말한다. 공극을 충전하는 것과 불용성 물질을 만드는 것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그 자체가 방수성을 갖고 있는 것으로서 방수포(防水布)와 같이 무명·삼베의 발에 아스팔트 등을 함침(含浸)시킨 것, 또는 콘크리트블록 등의 아스팔트루핑 등이 있다. 모르타르·콘크리트 제품 등의 표면, 또는 천·종이·섬유제품의 표면에 발라서 발수성(撥水性:물이 겉돌게 하는 성질)을 갖게 하는 것(각종 파라핀계 탄화수소와 실리콘 등의 발수성, 수밀피막성도료), 또한 모르타르·콘크리트의 혼합제로서 방수성·수밀성을 증대시키는 방수제가 있다. 방수제는 모르타르 또는 콘크리트 속의 미세한 공극부(空隙部)에 소수성(疎水性) 피막을 생성시키는 것이다.

방수제의 종류는 공극을 충전하는 것, 콘크리트 속에 생성되는 유리석회와 작용하여 불용성 물질을 만드는 것으로 대별되는데, 후자의 경우가 방수·방습성이 우수하다. 간단한 방수제로는 섬유를 비눗물에 담근 후에 아세트산알루미늄액에 담그면 알루미늄 비누가 침착해서 방수된다. 알루미늄 대신에 지르코늄이나 타이타늄을 사용할 수도 있다. 밀랍이나 파라핀의 도포(塗布), 수지가공, 실리콘(규소수지) 가공, 고무의 도포 등으로도 방수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