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요약 한국의 성씨.
무안박씨 무의공파 종택

무안박씨 무의공파 종택

본관은 문헌에 300여 본이 기록되어 있으나 시조 또는 중시조가 밝혀진 것은 70본 내외이다. 이 중 주요 본관은 밀양(密陽)·반남(潘南)·죽산(竹山)·함양(咸陽)·순천(順天)·고령(高靈)·무안(務安)·충주(忠州)·상주(尙州)·창원(昌原)·음성(陰城)·영해(寧海)·영암(靈巖)·진원(珍原)·고성(固城)·울산(蔚山)·운봉(雲峰)·춘천(春川)·비안(比安)·강릉(江陵)·월성(月城)·태인(泰仁)·면천(沔川)·삼척(三陟)·문의(文義)·장성(長城) 등이다. 박씨는 여러 본관 중 단 1본도 외래 귀화족이 없다고 하며, 모든 박씨는 신라의 시조왕 박혁거세(朴赫居世)를 유일한 시조로 받들고 있다.

박씨끼리는 되도록 혼인을 피하려는 것도 이 때문이다. 박혁거세의 탄생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설화가 있지만 그것은 어디까지나 전설에 지나지 않는다. 신라 왕실의 56대 세계(世系)는 박(朴)·석(昔)·김(金)의 3성에 의하여 교체 반복되었는데, 그 중에서 박씨 왕은 시조왕 박혁거세를 비롯하여 모두 10명이다. 박씨의 세계는 박혁거세의 증손인 파사왕(婆娑王)과 일성왕(逸聖王) 대(代)에서 갈라졌는데, 파사왕계는 뒤에 영해·면천·강릉 등으로 분파 관적(貫籍)했고, 비안·우봉(牛峰)·이산(尼山)·해주(海州) 등도 파사왕의 후손이라 한다.

한편 일성왕계는 그의 25대손인 경명왕(景明王)·경애왕(景哀王) 대에서 다시 갈라졌는데, 경명왕계는 아들 9형제에서 각기 밀성대군파(密城大君派:밀양박씨), 고양대군파(高陽大君派:고령박씨), 속함대군파(速咸大君派:함양·삼척박씨 등), 죽성대군파(竹城大君派:죽산·음성·고성박씨), 사벌대군파(沙伐大君派:상주·충주박씨), 완산대군파(完山大君派:전주·무안박씨), 강남대군파(江南大君派:순천·춘천박씨 등), 월성대군파(月城大君派:경주박씨)의 8대군파와, 국상공파(國相公派:울산박씨)로 분파되었다. 경애왕계는 계림대군파(鷄林大君派)를 이루었다.

박 본문 이미지 1
 
신덕왕경명왕경애왕혁거세왕파사왕남해왕유리왕지마왕일성왕아달라왕

박씨는 다른 씨족과는 달리 역대 세계가 비교적 분명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밀성대군파의 밀양박씨가 주류를 이루어 박씨 인구의 70∼80%를 차지하고 있는데, 밀양·반남·고령·함양·죽산·순천·무안·충주박씨를 '8박'이라고 부른다. 이것은 이 8본이 역사상 많은 인물을 배출했기 때문이다. 김씨·이씨와 함께 한국의 3대성의 하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