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무용

민족무용

[ Ethnic dance , 民族舞踊 ]

요약 공통된 문화를 지니고 있는 사회 집단 내에서 고유의 특색을 가지고 발전한 전통 무용 양식이다.

민족의 고유한 무용 예술로, 민족은 동일한 언어와 문화를 공유하고 있는 사회 집단이라 정의할 수 있다. 공통된 문화를 지니고 있는 민족은 국가 또는 인종과 반드시 일치하는 개념은 아니며, 민족 무용은 공통된 문화 안에서 만들어진 문화적 산물이다. 일례로 중국 내에는 많은 소수 민족이 있으며, 각 민족은 고유의 전통 무용 양식을 지니고 있다. 티베트족의 과장무(鍋莊舞), 장족의 지마무(紙馬舞), 태족의 공작새 춤, 타지크족의 매 춤 등 수많은 무용 양식이 중국이라는 한 국가 내에 존재하며, 이들 모두를 민족 무용으로 분류할 수 있다.

민간에서 태어나서 민간으로 전승하는 특징을 지니고 있으며, 역사적인 기원은 명확하지 않아 작자 및 연도가 미상인 경우가 많다. 각종 제사, 세시풍속, 생활 환경 등을 반영하여 자연적으로 발생하며, 오랜 기간 대중의 생활 속에서 자리를 잡아 함께해왔다. 무용을 통해 이야기하는 내용 역시 주로 평민들이 생활 속에서 느끼는 감정이다. 우리나라에는 무예 동작을 모방한 진주검무, 무속 의식에서 기인한 살풀이 등이 있으며, 자연에 둘러싸여 있는 환경 속에서 살고 있는 중국 소수 민족에게는 타지크족의 매 춤 등 동물을 모방한 춤 등을 관찰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