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조면

미조면

[ Mijo-myeon , 彌助面 ]

요약 경상남도 남해군 남동부에 있는 면.
미조면

미조면

위치 경상남도 남해군 남동부
면적(㎢) 15.7
행정구분 13행정리(2법정리)
행정관청 소재지 경상남도 남해군 미조면 미송로 60(미조리 102)
인구(명) 2,856(2013년)

남해군 최남단 돌출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북쪽은 삼동면(三東面), 서쪽은 상주면(尙州面)과 접하고, 동쪽과 남쪽은 남해에 면한다. 2개리로 이루어져 있다. 1944년 삼동면 미조출장소를 설치, 관할해 오던 지역이 1986년 4월 1일 미조면으로 승격하였다.

남해군 끝자락에 위치한 미조면은 유인도인 조도·호도와 16개의 무인도가 흩어져 있다. 육지인 미조리에는 높이 286m의 망산이 있고 정상에는 봉수대가 있다. 또한 조선 성조시대에 축성된 산성이 남아있다. 미조면 앞바다는 부산 첨사 한백록 장군이 왜군가 치열한 전투를 벌였던 곳이다. 현재 미조초등학교 뒤편으로 약 700m의 성곽이 당시 군항의 흔적으로 추측된다.

주산업이 어업으로, 남해군 수산업협동조합 위판장이 있어 해마다 250억원 정도의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동남쪽 끝에는 미조항이 있다. 섬 자체가 아름다운 해안선을 가지고 있어 여름철에는 송정해수욕장을 비롯해 상주해수욕장, 설리해수욕장을 찾는 관광객이 많다. 미조항 주변에는 볼낙이 많아 낚시를 즐기기 위한 관광객이 연중 끊이지 않는다. 해양성 기후로 온난 다습하지만 겨울철에는 바람이 차갑고 매섭기도 하다.

국가유산으로는 미조 상록수림(천연기념물 29)이 있는데 매서운 바닷바람을 막기위해 예전부터 인공적으로 조성된 숲이다. 후박나무, 돈나무, 메밀잣나무, 말채나무, 때죽굴피나무, 졸참나무, 누리장나무, 초피나무, 붉나무 등 많은 종류의 나무들이 분포한다. 그리고 최영 장군을 모시는 사당인 무민사(武愍祠:군보호문화유산 1)가 있는데 무조항이 내려다 보이는 언덕에 자리하고 있다.

행정구역

미조리, 송정리

카테고리

  • > > >
  • > > >

관련동영상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