멸악산

멸악산

[ 滅惡山 ]

요약 황해북도 인산군(린산군)과 평산군의 경계에 있는 산.
위치 황북 인산군(린산군)과 평산군의 경계
높이 818m

높이는 818m이다. 멸악산맥의 최고봉으로 산체가 커서 동서 길이 8㎞, 남북 길이 3㎞에 이른다. 남쪽 산기슭에서 예성강의 지류인 주암천이 발원하고 북쪽 산기슭에서는 재령강의 지류인 은파천이 발원하여 남북의 분수령을 이룬다. 산줄기는 동쪽과 서쪽 방향으로 뻗어 있으며 북쪽과 남쪽 사면에 많은 골짜기들이 있다. 평탄한 산마루에는 샘이 있으며 산비탈의 경사는 북쪽 사면보다 남쪽 사면이 더 가파르다. 기반암은 규암·혈암·고회암·석회암 등이며 토양은 포드졸성 갈색산림토이다.

이 산의 북쪽과 남쪽은 식물분포와 기후의 차이가 뚜렷하다. 남쪽 사면에는 따뜻하고 비도 많이 내려 남방 계통의 식물인 감나무가 자라며 북쪽 사면에서는 주로 참나무·소나무·단풍나무 등이 자란다. 산기슭에는 잣나무숲·밤나무숲·아까시나무숲이, 산꼭대기에는 싸리나무·진달래나무·참나무·느릅나무 등과 같은 활엽수림이, 산마루에는 잔디밭이 있다.
 
만삼·족두리풀·오미자·천남성·삼지구엽초 등의 약용식물, 고사리·고비·참나물·마타리·두릅 등의 산나물이 풍부하다. 그밖에 멧돼지·노루·오소리·너구리·꿩·부엉이 등의 동물이 서식한다. 산기슭에 지택저수지·안창저수지·청수저수지가 있으며 산 동쪽에 인산군 냉정리(랭정리, 冷井里)와 평산군 청수리(淸水里)를 잇는 고갯길이 있다. 특히 북한은 이 산을 멸악산 식물보호구로 지정하여 여러 종의 식물들을 보호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