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크스고양이

맹크스고양이

[ Manx cat ]

요약 식육목(食肉目) 고양이과의 포유류.
맹크스 고양이

맹크스 고양이

학명 Felis catus
동물
척삭동물
포유류
식육목
고양이과
멸종위기등급 미평가(NE : Not Evaluated, 출처 : IUCN)
크기 28~30㎝
몸의 빛깔 여러 색 가능
분포지역 영국 맨섬

명칭은 산지의 이름을 딴 것으로 원산지는 북 (海)의 맨 섬으로 추정되지만, 확실하지는 않다. 에서 전해지는 바에 따르면 먼 동쪽으로부터 스페인선에 의해 맨 섬으로 오게 되었다고 한다. 1988년에는 맨 섬에서 맹크스를 새긴 동전과 우표가 발행되었다.  

맹크스의 가장 큰 특징은 가 없다는 것이다. 또한 몸은 가슴이 짧고 뒷다리가 앞다리보다 길어서 옆에서 보면 허리가 보다 높다. 따라서 둥근 엉덩이를 흔들며 처럼 뛰는 듯한 독특한 걸음걸이로 걷는다. 때문에 성경에 등장하는 대홍수가 시작될 때 노아가 닫던 방주의 문에 꼬리가 끼어 잘렸다던가, 고양이와 토끼의 후손이라는 등의 신화적 해석이 전해져 내려오기도 한다. 그러나 실제로 맹크스의 특징인 없거나 매우 짧은 꼬리는 상염색체상의 우성유전자에 의해 유전되기 때문에 생기는 것이다. 때문에 꼬리가 없는 고양이끼리 교배했을 경우 치명적인 유전자의 결합으로 치사율이 매우 높으며 이를 ‘맹크스 증후군(Manx syndrome)’라 한다. 죽지 않고 새끼가 태어난 경우에도 3~5년 이상을 살기는 힘들다.

몸길이는 28∼30cm이다. 꼬리가 없으나 균형을 잡는데 문제가 발생하지는 않으며 매우 짧은 꼬리나 보통의 꼬리를 가진 새끼가 태어날 때도 있다. 와 은 거의 원형에 가깝고, 는 중간 정도 크기로, 다른 고양이에 비해 둥글다. 몸통은 작지만 튼튼하고, 특히 뒷다리 이 발달하였다. 은 속털과 겉털로 나뉘는데, 속털은 두껍고 짧지만, 겉털은 길다. 털빛은 털이나 얼룩털 등 15종에 달하는 털 빛깔이 공인되어 있다. 킴릭(cymric)은 맹크스와 동일한 외형을 가지나 털이 길다.
 
성격이 온순하며 주인에 대한 애정이 크다. 장난을 좋아하고 활동적인 성격으로 아이들이나 다른 동물들과도 친화력이 좋다.


맹크스고양이 본문 이미지 1

참조항목

,

카테고리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