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곡면

매곡면

[ Maegok-myeon , 梅谷面 ]

요약 충청북도 영동군 동부에 있는 면.
매곡면

매곡면

위치 충청북도 영동군 동부
면적(㎢) 45.2
행정구분 17행정리(8법정리)
행정관청 소재지 충청북도 영동군 매곡면 민주자산로 3595(노천리 62-3)
인구(명) 2,171(2010년)

면의 동쪽은 경상북도 김천시, 남쪽은 상촌면(上村面), 북동쪽은 추풍령면(秋風嶺面), 북서쪽은 황간면(黃澗面)에 접해 있다.

남부의 황학산(黃鶴山:1,111m), 동부의 가성산(720m), 북부의 봉대산(烽臺山:654m) 등 소백산맥에 속하는 비교적 높은 산지가 많고 평지는 협소하다. 금강의 지류인 송천(松川)이 면의 서부를 북류하며, 그 연안에 면내에서 가장 넓은 평지가 분포하여 쌀생산의 중심지가 되고 있다. 농산물은 쌀·보리·밀 등 주곡작물 외에 포도·감·복숭아의 산출이 많고, 그 밖에 잎담배 재배와 양잠도 하고 있다. 경부선 철도 및 경부고속도로와 국도가 면의 최북단을 횡단한다. 면의 남부에 있는 황학산은 명승지로 등산객이 많이 모여든다.

국가유산으로는 사로당(충북유형무화재 151), 3·1운동의거기념비, 박응훈(朴應勳)·매한손(梅漢孫) 효자문, 영동노천리(永同老川里)·영동유전리(永同楡田里) 고분군, 송계서원(松溪書院) 등이 있다.

카테고리

  • > > >
  • > > >

관련동영상

매곡면 충청북도 영동군 동부에 있는 면 영동군 중산간지대에 있는 면으로 황간군에 속했으나 1914년 매곡면을 신설하여 영동군으로 편입되었다. 현재 8개의 법정리를 관할한다. 남쪽 황악산과 동쪽 눌의산 등 사방이 산지로 둘러싸여 있으며 중앙부를 흐르는 초강천과 어촌천 유역에 벼농사와 포도와 복숭아를 많이 재배한다. 남북으로 이어지는 지방도가 있으며 북쪽 황간과 남쪽 김천시로 연결된다. 문화재로는 조선시대 학당인 흥학당과 봉유재, 사로당, 무첨재가 있다.   출처: doop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