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구스타프 로스뷔

칼구스타프 로스뷔

[ Carl-Gustaf Arvid Rossby ]

요약 스웨덴 출신 미국의 기상학자. 기단분석용 ‘로스뷔선도’의 고안, 절대와도보존의 연구, 장파의 발견과 메커니즘에 대한 연구, 편서풍 및 제트류의 연구 등 많은 업적을 남겼다.
출생-사망 1898.12.28 ~ 1957.8.19
국적 미국
활동분야 기상학
출생지 스웨덴 스톡홀름

스톡홀름 출생. 스톡홀름대학을 졸업한 후 노르웨이의 베르겐 지구물리학연구소, 라이프치히대학 등에서 공부하였다. 1926년 미국으로 건너가 기상국에서 근무하였다. 1928년 매사추세츠공과대학에 기상학교실을 창설하였고, 1931년 기상학 주임교수가 되었으며, 기상학 및 해양학에 대한 많은 연구결과를 발표하였다. 1939년 기상국 부국장에 취임하여 연구개발 부문의 관리를 맡았고, 1941년 시카고대학 기상학 주임교수가 된 이래 10여 년 간은 시카고 학파의 중심 인물로서 기상역학 부문에서 활약하였다.

1947년부터 모교인 스톡홀름대학 기상학 교수를 겸하였고 스톡홀름에 국제적인 기상학 연구소를 설립하여 세계 도처의 소장(少壯) 기상학자를 모아 연구하였다. 기단분석용(氣團分析用) ‘로스뷔선도(線圖)’의 고안, 절대와도보존(絶對渦度保存)의 연구, 장파(長波)의 발견과 메커니즘에 대한 연구, 편서풍 및 제트류의 연구 등 많은 업적을 남겼다. 또한 미국기상학회 기관지 《기상학 잡지 Journal of Meteorology》와 스웨덴의 기상학 ·해양학 학술지 《Tellus》를 창간하였다.

카테고리

  •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