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검은실잠자리

등검은실잠자리

요약 잠자리목 실잠자리과의 곤충.
등검은실잠자리

등검은실잠자리

학명 Cercion calamorum (Ris)
동물
곤충류
잠자리목
실잠자리과
크기 유충은 15mm 내외, 성충은 25mm 내외
몸의 빛깔 유충은 갈색, 성충은 푸른색을 띤 배와 연한 보라색의 꼬리
서식장소 수생식물이 많은 늪이나 강가, 연못, 저수지
분포지역 한국, 중국, 일본

유충은 길이 15mm 내외로 갈색을 띠며, 불규칙한 무늬들이 많다. 머리는 오각형으로 이마가 돌출되고 폭이 넓다. 앞가슴이 작고 폭이 좁으며, 옆면에 짙은 갈색 줄이 있고, 작은 반점이 많다. 아랫입술 중편강모는 4쌍이고, 측편강모는 6쌍이다. 다리는 가늘고 길며, 마디마다 갈색 반점이 3개씩 있다. 등가시는 없고, 옆가시가 제2배마디부터 제9배마디까지 있다. 제7배마디 옆 가장자리의 무늬가 크고 뚜렷하게 보인다. 기관에는 3개의 커다란 갈색 반점이 뚜렷하게 나타나고, 기관분지와 기관소분지가 매우 뚜렷하다.

알에서 난 유충은 몸길이 14∼6mm로 몸 끝에 갈색 무늬가 3개 있고, 수생식물이 많은 늪이나 강가에 산다. 유충은 적에게 쫓기면 죽은 시늉을 하거나 꼬리아가미로 헤엄쳐 도망가며 긴 배를 뒤틀어 방어행동도 취한다. 구릉지와 수생식물이 풍부한 연못 그리고 저수지 등에 서식한다.

성충의 배길이는 22∼25mm, 뒷날개길이는 16∼21mm이다. 완전히 성숙하지 않은 경우, 배마디 등쪽이 녹색을 띤 검은색이다. 성숙하면 은 머리와 가슴, 제3배마디와 제4배마디가 청람색 바탕에 연한 보라색 가루가 나타난다. 또 제8배마디에서 제10배마디는 푸른색이고, 배마디 등쪽은 검은색이다. 은 가슴 옆면에 검은색 테두리의 줄무늬가 넓게 있다.

이 크게 튀어나와 있으며 눈 뒷무늬는 작고 둥글다. 더듬이()는 아주 짧다. 날개가슴 앞면은 성숙한 수컷에서는 검은색이고, 암컷에서는 연한 색이며 앞 어깨줄은 가늘고 발달하지 않았다. 수컷의 꼬리 위 쪽 부속기는 크고 좌우로 벌어졌다.

오전에 바로 선 자세로 하며, 우화한 뒤 15일 만에 성적으로 성숙한다. 교미 후 암컷은 수면 위의 수생식물의 줄기에 앉아 조직 안에 한다.

참조항목

, ,

역참조항목

,

카테고리

  • > > >